1960~70년대 인천 최고 중국요리집 '평화각'을 아시나요?
상태바
1960~70년대 인천 최고 중국요리집 '평화각'을 아시나요?
  • 인천in
  • 승인 2020.12.30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중문소식지 '인천지창' 겨울호 발간
유명 중화요리집 평화각, 인천중국인묘지 등 소개

 

6,70년대 평화각 외관(인천화교협회 제공)
6,70년대 평화각 외관(인천화교협회 제공)

인천시가 지방자치단체 최초이자 유일한 중국어 정기간행물인 인천시 중문소식지 <인천지창> 겨울호(제24호)를 발간했다.

이번호는 인천의 유명 중화요리집이었지만 지금은 사라진 평화각(平和閣)이야기를 비롯해 인천 실리콘밸리로 성장할 인천스타트업파크 소개, 인천에서 별을 잘 관찰할 수 있는 장소, 인천 중국인묘지의 역사 등의 콘텐츠들을 소개한다.

<인천지창>이 처음으로 발굴한 평화각은 50대 이상 인천시민들이 추억하는 인천의 중화요리집으로 결혼식과 피로연 장소로 유명했지만 80년대 초중반 없어지면서 기억에서 사라진 장소다.

 

인천 경동에서 평화각을 운영했던 주대유씨
인천 경동에서 평화각을 운영했던 주대유씨

이번호에선 평화각을 운영했던 화교 주대유(周大有, 88)씨 아들 주기이(周其怡)씨와 e-메일 인터뷰를 통해 취재했다. 평화각이 언제 운영을 시작했는지, 경동 평화각 자리, 평화각 건물 사진, 6,70년대 평화각이 결혼식과 피로연장으로 유명했던 이유, 갑자기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된 사연 등을 담았다.

주대유씨는 1977년 장사가 잘 되던 평화각을 접고 미국으로 이민을 떠났으며 현재는 미국 애틀란타에서 평화각을 운영하고 있다. 1970~74년 인천화교협회 회장, 인천화교학교 이사장을 역임하는 등 인천화교사회의 리더로 활동했다.

주씨는 이번 인터뷰에서 “인천화교협회 회장 당시 화교들의 주례를 많이 섰는데 아름다운 인연을 많이 이어준 것을 인생에서 가장 보람된 일로 여긴다”고 말했다.

백상현 시 소통기획담당관은 “인천은 중국과 깊은 역사와 교류의 역사를 갖고 있는 도시”라며 “<인천지창>을 통해 인천의 숨어있는 다양한 이야기를 더 발굴해 알리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지창>은 2015년 창간돼 그동안 인천시의 대 중국사업, 인천의 문화, 역사, 관광 콘텐츠 등을 중국에 알려왔으며, 인천에 숨어있던 중국과 관련 콘텐츠와 화교이야기를 발굴해왔다.

인천화교 학교 분교인 주안․부평․용현학교, 인천의 최대 무역상 만취동이야기, 인천화교 항일조직 일동회(日東會) 등 인천 속 중국이야기등을 발굴해 왔다.

 

인천지창 표지
인천지창 표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