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계양신도시·검암역세권 토지거래 조사 착수
상태바
경찰, 계양신도시·검암역세권 토지거래 조사 착수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1.03.10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양테크노밸리 신도시 지정 전 거래 급증
iH 노조가 요구한 검암역세권도 조사 대상
인천 계양테크노밸리 부지 전경
인천 계양테크노밸리 부지 전경

경기 광명·시흥 등의 땅 투기 의혹을 조사중인 경찰이 3기 신도시인 계양테크노밸리와 검암역세권의 토지거래 내역에 대해서도 조사에 착수했다.

10일 인천경찰청 등에 따르면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는 계양테크노밸리와 검암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등을 대상으로 토지 거래 내역을 살피고 있다.

경찰은 계양테크노밸리와 관련해 2015년 이후부터 최근까지 토지 거래 내역 등을 확보했으며, 우선 96건의 토지 거래 내역(거래자 124명)을 들여다보고 있다.

조사 대상자는 인천시 등 지자체 공무원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도시공사(iH) 직원을 포함한 지역 시·구의원 등으로 알려졌다.

계양테크노밸리가 있는 계양구에서는 3기 신도시 발표를 앞둔 2018년 11월 순수 토지거래가 336건으로 급증했다.

당초 이 지역은 2017~2018년 월별 토지거래량이 최소 52건에서 많아야 132건에 불과한 지역이었다.

특히 사업 예정지 중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계양구 동양동에서는 2018년 하반기에 매월 1∼4건 성사되던 토지 거래가 같은 해 11월에 8건이나 이뤄졌다.

당시 계양테크노밸리는 유력 후보지가 아니었던 만큼 신도시 사업정보가 중간에 유출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경찰은 인근 검암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일대의 토지 거래 내역도 살피고 있다.

인천도시공사 노조는 최근 성명서를 내고 계양테크노밸리뿐만 아니라 검암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까지 조사 대상에 포함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경찰은 이들 지역의 토지 거래 현황을 토대로 부동산등기부등본을 확인하고 내부 정보에 의한 투기성 거래나 차명거래를 추적할 방침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8일 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3월 실·국장 이음영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인천시는 계양테크노밸리 사업과 관련된 공무원과 공기업 직원 등을 상대로 투기성 토지거래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8일 비대면 실·국장 회의에서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 적극적인 조사를 시 감사관실에 지시한 바 있다.

정부 합동조사단에 포함된 시 감사관실은 3기 신도시 개발사업 관계자들의 토지 거래 내역 등을 전수 조사하고 있다.

시 감사실은 시·구 관계자 및 공기업 직원뿐만 아니라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등을 상대로도 조사 범위를 확대해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계양테크노밸리의 사업 시행기관은 LH와 iH로 총사업비는 4조3,219억원 규모다. 계양구 귤현동·동양동에 1만7,000가구, 3만9,000명을 수용하는 신도시를 2026년까지 건설할 예정이다.

iH가 추진하는 검암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은 2024년까지 약 7,000억원을 들여 서구 검암동 79만㎡에 6,389가구의 주택 공급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