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시의원 부동산 투기 의혹... 경찰, 시·시의회 압수수색
상태바
전직 시의원 부동산 투기 의혹... 경찰, 시·시의회 압수수색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4.05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 도시개발과, 시의회 건설교통위 위원장실 등 5곳 압수수색
인천 서구 한들도시개발 사업지구 개발 조감도

경찰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전 인천시의회 의원을 수사하기 위해 인천시와 시의회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

5일 인천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2계는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된 전 인천시의원 A씨(61)의 자택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시청 도시개발과 사무실과 시의회 건교위 위원장실, 서구 모 공인중개사무소 2곳 등지에도 수사관을 파견해 각종 부동산 관련 문서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A씨는 시의회 건교위 위원장으로 재직하며 알게 된 정보를 이용, 지난 2017년 서구 한들도시개발사업지구 개발계획 발표 2주 전 백석동 소재 밭 1필지(3435㎡)를 19억6000만원에 매입한 뒤 다시 매각해 차익을 얻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A씨는 토지매입 비용 중 16억8천만원을 대출 받았고, 매입 부지를 민간 도시개발사업 시행사에 대토보상 형태로 매각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대토보상은 다른 단독주택용지 또는 상업용지 등을 제공해 땅값을 대신 치루는 보상 체계로, A씨는 상가 부지를 보상으로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A씨가 시 도시개발과로부터 개발사업에 관한 정보를 사전 보고받고 사업 인가를 미리 예측해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조만간 A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며, A씨 소유의 다른 토지에 대해서도 투기 혐의가 있는지 조사하겠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