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 수년째 제자리 걸음
상태바
반려동물 테마파크 조성 수년째 제자리 걸음
  • 서예림 기자
  • 승인 2021.04.19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시의회 2018년부터 협의... 진전 없어
계양구 다남동 이어 서구 수도권매립지 부지 추진
인천 유기동물 7천마리 육박... 시설부족 과반 안락사
인천수의사회 유기동물보호소에서 유기견들이 주인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인천수의사회

인천시가 증가하고 있는 반려동물의 보호, 관리를 위해 추진하는 시 직영 ‘동물테마파크’ 건립이 수 년째 제자리 걸음이다.

입지 예정지 주민들의 반발 등이 주된 이유이지만, 크게 늘고 있는 반려동물의 수용능력 확대 및 동물복지에 대한 변화하는 시민의식을 수용하기 위해 서둘러 해결해야할 과제로 지목되고 있다.

19일 인천시에 따르면 반려동물 확산 추세에 맞춰 유기동물 보호소, 반려동물 동반 공원, 동물 장례식장 등을 아우르는 시 직영 '동물테마파크(테마파크)' 조성사업을 지난 2018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과거와 확연히 다르게 늘고 있고 동물복지에 대한 시민의식도 변화하는 만큼 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서비스할 테마파크 조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는 것이다.

시에 민원으로 접수되거나 신고 등으로 포획된 반려견 등 유기동물은 지난 2018년에 6,658마리에서 2019년에 6,818마리, 지난해 6,912마리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시에 보호된 유기동물들은 30일간 공고한 후 주인이 나타나지 않으면 일반인에게 분양하거나 안락사 시킨다. 무엇보다 유기동물을 보호·관리할 장소가 부족해 이들 중 50% 이상이 안락사 등으로 죽어가고 있다.

유기된 강아지(포메라니안). 사진=인천수의사회

하지만 테마파크를 마련할 후보지를 정하기만 하면 주민들이 동물들의 소음과 악취 발생, 특히 혐오시설인 동물 장례식장 등을 이유로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며 시는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지난 2018년 시와 시의회가 ‘인천시수의사회 유기동물보호소(계양구 다남동35-8)’를 확장해 테마파크를 조성하자고 계양구에 건의했다.

인천공항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여행을 가는 시민도 반려동물을 편히 맡길 수 있고 주거지와 거리도 멀어 민원 발생 우려도 적다. 또 기존에 있던 동물보호소이기 때문에 계양구와 주민들의 반대도 적을 것이라 예상했다.

시는 이에 계양구와 주민들에게 테마파크 건립취지를 설명했다.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할 공원은 물론 반려동물용품 가게와 카페, 호텔, 미용실 등이 테마파크에 입점하면 주민들의 일자리·수익창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동의 구하기에 나섰다.

그러나 계양구에서는 테마파크를 조성할 위치가 개발제한구역인 탓에 건축법에 제한을 받아 허가를 내줄 수 없다며 거절했다. 주민들 역시 혐오시설이라는 이유로 반대해 다남동에 마련할 테마파크 사업은 지난해 말 좌절됐다.

테마파크를 마련하는 데는 입지 선정이 관건이다. 시 관계자가 설명한 테마파크 조성 최적지는 △6,600㎡ 이상의 토지 △(민원 우려가 적을)주거지와 떨어진 곳 △시민들의 접근성이 편한 곳 △군부지, 개발제한구역 인근이 아닌 곳 등이다.

현재 이 조건들이 갖춰진 곳은 서구의 수도권매립지다. 시의회도 시와 이 지역에 테마파크 사업 추진을 협의했다. 시는 지난달 서구에 '매립지 내부에 테마파크를 조성하자'며 접촉을 시작했다. 다만 공사가 관리하는 매립지 부지가 시와 서구, 서울시, 환경부 등이 각각 관리하고 있어 관련기관들의 승인을 받아 내기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테마파크 사업이 무산된 게 아니라 시민들이 만족할만한 곳에 조성하려다 보니 더뎌지는 것”이라며 “후보지를 알아보다 테마파크 설립에 마땅한 장소가 수도권매립지 내부였다”라고 했다. 이어 “조속히 동물보호소를 짓고 싶지만 혐오시설이라 지자체와 인근 주민들의 반발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서구 관계자는 “수도권매립지 내 테마파크 조성에 대해 지난달 시와 이야기한 것은 맞다”며 “만약에 매립지 내에 테마파크를 조성한다면 서울시, 환경부 등과 협의해 타 시도민들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