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실상 확정 - 도화, 청라~여의도 지하도로 가시화
상태바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실상 확정 - 도화, 청라~여의도 지하도로 가시화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5.2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반영 여부 다음달 결정
국토부 안팎서 '반영 확실' 분위기... 기재부 협의 마무리 단계
인천대로 지하화 사업도 탄력... 시, 내달 혼잡도로 반영 시 사업 박차
인천대로 가좌IC 전경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및 인천대로 지하화 사업의 추진 여부가 조만간 결정된다.

이 두 도로는 지하화 구간이 맞닿아 있는데다가 최근 개통된 신월여의지하도로와도 바로 연결돼 인천 도화, 청라에서 여의도까지 이어지는 총 연장 33km의 T자형 지하도로 구축이 가시화되고 있다.

21일 국토부는 내달 중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을 확정해 고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속도로 건설계획은 도로분야 상위 법정계획인 ‘국가도로 종합계획’에 따라 정부가 5년 단위로 수립하는 세부 시행계획으로, 이 계획에 담겨야 사업추진의 법적 근거가 생겨 예타 등의 후속 조치가 이뤄질 수 있게 된다.

인천시는 경인고속도로 신월IC부터 서인천IC를 거쳐 제3연륙교(영종~청라) 입구인 남청라IC까지의 19.3km 구간을 지하화(신월IC~서인천IC 구간 6차로, 서인천IC~남청라IC 구간 4차로)하는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사업을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시켜 달라고 건의한 상태다.

당초 시는 지난해 말 이 사업을 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해달라 신청했으나, 상위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반려됐다.

 

옛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 위치도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구간 위치도

경인고속도로 지하화가 이루어지면 현재 지상 고속도로의 만성적인 교통 체증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 향후 영종~청라간 제3연륙교 개통과 연계돼 영종, 청라 주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준공 목표 시점은 오는 2028년이다.

또, 최근 개통된 신월여의지하도로(신월IC~여의JTC간 7.53km)와 바로 연결돼 인천 영종·청라·루원 등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이어지는 약 26.8km의 논스톱 지하도로가 구축된다. 이 경우 인천공항서 여의도까지 30분 이내에 주파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국토부 안팎에선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사업의 제2차 고속도로건설계획 반영이 확실시 되는 분위기다.

앞서 국토부는 2021년도 업무 계획을 발표하면서 이 사업을 국가계획에 반영한 뒤 예타 대상사업으로 신청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때 도로분야 최상위 계획인 제2차 국가 기간교통망계획에도 대도시권 혼잡 완화 방안으로 대심도 지하도로 건설이 제시되기도 했다.

국토부는 대심도 지하도로 건설 대상에 대해 기재부와 협의를 마무리했으며 경인고속도로도 사업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는 자체적으로 오는 10월 완료를 목표로 경인고속도로 지하화사업 사전타당성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사업이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될 경우 올 하반기에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후속절차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인천대로 지하화 구간(도화IC~서인천IC) 위치도
인천대로 지하화 구간(도화IC~서인천IC) 위치도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 반영이 확실시됨에 따라 인천시가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인천대로 지하화사업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시는 고속도로 기능이 폐지된 옛 경인고속도로 도화IC~서인천IC 구간 인천대로 6.75km에 왕복 4차로 지하도로를 오는 2026년까지 건설하는 사업을 준비 중이다.

인천대로 지하화 구간은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구간과 서인천IC에서 연결된다. 때문에 인천대로 지하화 사업까지 완료되면 인천 도화, 청라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이어지는 총 연장 33km의 T자형 지하도로가 완성된다.

시는 지난 2019년 11월 도화~서인천 구간에 대한 혼잡도로개선계획 반영을 국토교통부에 요청한 상태로, 이르면 다음달 혼잡도로 지정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혼잡도로로 지정되면 지하고속화도로 사업비의 절반인 2,895억원을 국비로 충당할 수 있다.

시는 혼잡도로 지정 시 예타조사 신청과 국비 확보 등의 절차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