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현 "대통령 피선거권 연령 제한 만 25세로 낮춰야"
상태바
윤상현 "대통령 피선거권 연령 제한 만 25세로 낮춰야"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5.31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 페이스북 통해 "선거 종류 막론하고 결정은 국민 몫" 주장
국힘 이준석 당대표 후보도 언급, "당대표 자격 있다면 대통령 자격도 있어"

무소속 윤상현 의원(인천 동구·미추홀구을)이 대통령 피선거권 연령 제한을 만 25세로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31일 윤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 피선거권 만 40세 제한규정을 폐지해야 한다는 정의당의 주장에 적극 공감한다”며 “정치인이 말로만 국민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 언행이 일치하는 진정한 공복(公僕)이 되겠다면 먼저 불합리한 나이제한 철폐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그간 선거권은 만 18세까지 낮아졌고, 최근에는 중앙선관위가 정당 가입연령을 만 16세까지 낮추자고 제안하는 등 선거권 연령 제한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며 “때문에 (대통령) 피선거권만 만 40세로 못박힌 현실은 법적 균형에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는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기 힘든 일”이라며 “대한민국 정치의 대안으로 건론되는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은 만 39세에 당선됐다. 한국은 헌법에서부터 이른바 마크롱 정신이 태동하기 어려운 구조”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이어 최근 국민의힘 당대표 경선 과정에서 가장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이준석 후보를 거론하며 “영국 등 의원내각제 국가에선 여당 당대표가 곧 총리다. 당대표가 될 자격이 있다면 대통령의 자격도 있다고 봐야 한다”고도 말했다.

그는 “선거의 종류를 막론하고 결정은 국민이 할 일”이라며 “청년을 병풍으로만 세웠던, 정치를 누리는 자리로만 착각한 기성정치의 오만과 이기심, 시대착오적 발상을 버리고 불합리한 나이 제한을 철폐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