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누구에게나 외길이다
상태바
인생은 누구에게나 외길이다
  • 최원영
  • 승인 2021.06.14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원영의 책갈피 - 제4화]

 

 

 

사람마다 살아가는 방식은 모두 다릅니다. 그래서 정답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정답이 없다는 말은 그만큼 정답이 많다는 뜻이 되기도 합니다.

불의를 보고 쏜살같이 달려가 싸우는 사람도 있고, 조용히 경찰에 신고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물론 외면하고 제 갈 길을 가는 사람도 있겠지요.

이 세 개의 해결책 중에서 어느 것이 정답일까요? 싸우는 사람이 가장 멋진 사람처럼 보일 수는 있지만, 경찰에 신고하는 사람이나 외면하고 그냥 지나치는 사람 역시 틀렸다고는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게 하는 사람들이 그럴 수밖에 없는 상황이나 입장이 반드시 있기 때문일 겁니다.

그리고 모두가 같은 정답대로 한 가지 방식으로만 살아간다면 인간은 이미 인간이 아니겠지요. 인간이 아니라 로봇인 겁니다.

그러므로 이제는 생각을 조금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선택한 길이 정답이고, 그 길을 정답으로 만들어야겠다고 말입니다.

그렇습니다. 어디로 가든 그대가 가는 길이 정답이어야 합니다. 아니, 정답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어차피 인생은 외길이니까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선문답》(장웅연)에 청담 스님의 ‘길’이란 글이 있습니다. 그대에게 이 글이 위안이 되었으면 합니다.

“인생은 누구에게나 외길이다. 비켜설 수도 되돌릴 수도 없다. 살아서는 무를 수 없고 죽어서도 끝나지 않는다. 간혹 행운이란 샛길이 나 있지만 끝내 저승길이다. 나침반이 쓸모없고 처자식은 짐만 되기 십상인 그 길은, 어쩌면 그래서 홀가분하고 또한 벅차다. 오직 나만이 걸어갈 수 있는 길이며 어떻게 가든 그게 정답이니까.”

《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참 홀가분하다》(박경리)에 ‘산다는 것’이란 선생의 시가 나옵니다.

 

“체하면 바늘로 손톱 밑 찔러서 피 내고

감기 들면

바쁜 듯이 뜰 안을 왔다 갔다

상처 나면

소독하고 밴드 하나 붙이고

정말 병원에는 가기 싫었다

약도 죽어라고 안 먹었다

인명재천

나를 달래는 데

그보다 생광스런 말이 또 있었을까

팔십이 가까워지고 어느 날부터

아침마다 나는

혈압약을 꼬박꼬박 먹게 되었다

어쩐지 민망하고 부끄러웠다

허리를 다쳐서 입원했을 때

발견이 된 고혈압인데

모르고 지냈으면

그럭저럭 세월이 갔을까

눈도 한쪽은 백내장이라 수술했고

다른 한쪽은

치유가 안 된다는 황반 뭐라는 병

초점이 맞지 않아서

곧잘 비틀거린다

하지만 억울할 것 하나도 없다

남보다 더 살았으니 당연하지

속박과 가난의 세월

그렇게도 많은 눈물 흘렸건만

청춘은 너무나 짧고 아름다웠다

잔잔해진 눈으로 되돌아보는

청춘은 너무나 짧고 아름다웠다

젊은 날에는 왜 그것이 보이지 않았을까”

 

겉으로 보기엔 세상 걱정 없이 살았을 것 같던 박경리 선생인데도, 그녀의 마지막 말이 가슴을 울립니다. ‘청춘은 너무나 짧고 아름다웠다. 젊은 날에는 왜 그것이 보이지 않았을까.’

인생에는 정답이 없다는 것이 차라리 다행입니다. 만약 정답이 있어서 그 정답대로 살지 않으면 로봇과 같아질 테니까요. 이처럼 정답이 없기에 그대가 살아가는 삶이 바로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뒤주 속의 성자들》(김윤덕)에 야구선수들의 동작에 관한 글이 있습니다.

“던지고 치고 하는 동작에 불과한데, 그 동작들이 선수마다 제각각이다. 지금은 감독이 된 어떤 선수는 별명이 오리 궁둥이다. 무엇보다 타격할 때 엉덩이를 있는 대로 뒤로 빼는 특이한 자세 때문이다. 그런 엉성한 폼을 갖고 있으면서도 타격왕과 홈런왕도 차지했다.

또 어떤 이는 타석에 들어서서 엉덩이를 춤추듯 좌우로 흔들기도 하고, 어떤 이는 방망이를

보따리 둘러메듯 짊어지고 타격하기도 한다. 같은 야구를 하고 같은 타격을 하는데 왜 이리 다른 모습들일까.”

“사람은 체격이나 체형, 그리고 여러 특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어떤 정형화된 자세는 오히려 그가 능력을 발휘하는 데 방해가 되기도 한다. 공부할 때나 잠잘 때도 사람마다 저마다 개성 있는 자세나 방법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어떤 일을 배우거나 익힐 때 특정 형식의 틀을 정해놓고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주입만 하면 오히려 능력발달에 방해가 되는 경우가 많다.”

맞습니다. 정형화된 정답은 없습니다. 그러니 그대의 삶은 그대 스스로가 정답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과정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누구에게나 길이 놓여 있지만 아무나 그 길을 찾지 못하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살아가다 보면 누구에게나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슬픔과 아픔을 겪을 때가 있습니다. 때로는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길이 보이지 않아 좌절하기도 합니다. 친한 친구들의 위로가 가슴에 닿지 않을 만큼 고통스러울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식들 때문이라도, 혹은 연인이나 배우자를 위해서라도 살아내야겠다며 하루하루를 힘겹게 버텨내다 보면, 어느 날 아무리 찾아도 보이지 않던 길이 보이기 시작할 겁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그 길을 통해 한층 더 성장한 새로운 삶의 주인으로 거듭날 겁니다.

이것이 여러분만의 정답입니다. 그리고 이 정답은 또 다른 누군가에게 실낱같은 희망과 위안이 되어줄 겁니다.

안타깝지만 누구에게나 인생은 외길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걸어가는 그 길을 자신만의 정답으로 만드는 것이 살아있는 모든 이들의 사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정답을 만든다는 것은 타자가 자신의 체형이나 체격에 가장 적합한 타법을 찾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 과정에서 때로는 무너지기도 하고, 때로는 홈런을 치기도 할 겁니다. 이렇게 반복되는 환호와 좌절을 맛보면서 결국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타구 폼을 갖는 것이 자신만의 외길에서 정답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어차피 혼자만이 갈 수 있는 삶의 외길에서 나만의 정답을 찾으려 하시는 여러분과 저에게

오늘 접한 이야기들이 위로가 되어 주고 용기를 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