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총회, '미얀마 쿠데타 군부 제재' 촉구 결의안 채택
상태바
유엔총회, '미얀마 쿠데타 군부 제재' 촉구 결의안 채택
  • 인천in
  • 승인 2021.06.19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얀마 민주화운동을 지지하는 시민들과 미얀마인들이 부평역 역전지구대 앞 '교통광장'에서 집회를 갖고 있다.
미얀마 민주화운동을 지지하는 시민들과 미얀마인들이 부평역 역전지구대 앞 '교통광장'에서 집회를 갖고 있다.

 

유엔총회가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규탄하고 미얀마에 무기를 유출하자 말기로 하는 등 제재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지난 2월1일 미얀마에서 군부 쿠데타가 일어난 지 4달만이다.

유엔총회는 18일(현지시간) 미얀마 쿠데타를 규탄하는 내용 등을 담은 결의안을 찬성 119표, 반대 1표, 기권 36표로 가결했다. 중국과 러시아, 인도는 기권표를 던졌다.

미얀마가 속한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에서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베트남이 찬성하고 브루나이, 캄보디아, 라오스, 태국은 기권했다. 반대한 유일한 나라는 벨라루스다.

결의안에는 "모든 회원국에 미얀마로의 무기 유입을 차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무기금수 제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결의안은 미얀마 군부가 "과도하고 사람의 목숨을 해치는 폭력을 쓰고 있다"며 "평화 시위대를 겨냥한 모든 폭력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또 군부가 구금 중인 윈 민 대통령과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 등 군부가 자의적으로 구금하거나 기소 또는 체포한 모든 사람을 석방할 것을 촉구했다.

유엔총회 결의안은 법적인 구속력은 없지만, 국제사회의 비판적 여론을 받아들인 유엔 회원국들의 의견을 대표한다는 점에서 정치적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군부는 지난 2월1일 쿠데타 후 시위대 등 자국민을 860명 이상 살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결의안에 민주 정부에서 임명된 초 모 툰 주유엔 미얀마대사도 찬성표를 던졌다.

그는 유엔총회가 "약화된" 결의안 채택에 너무 오래 걸린 데 대해 실망했다며 "어느 나라도 군부를 지지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