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시의원, '청라소각장 증설 주장' 강원모 저격... "서구 공감 부족"
상태바
김종인 시의원, '청라소각장 증설 주장' 강원모 저격... "서구 공감 부족"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6.29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인천시의회 제6차 본회의 사전발언
"민주적 협의 거쳐 이전 합의한 주민 무시, 정치적 흠집 내는 처사"
"소각장 확충만을 주장하는 것은 수도권매립지 연장 사용 주장과 동일"
인천시의회 김종인 의원이 29일 열린 6차 본회의서 사전발언하고 있다.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인천시의회 김종인 의원(민주·서구3)이 ‘청라소각장 증설’을 주장한 강원모 의원(민주·남동4)을 두고 “서구에 대한 공감이 부족하다”고 저격했다.

29일 열린 인천시의회 제6차 본회의서 사전발언자로 나선 김 의원은 “청라소각장과 관련한 일부 주장(증설)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객관적 사실을 알리고자 나섰다”고 말하며 수도권매립지에 얽힌 인천 서구 주민들의 활동 내역을 상세히 읊었다.

김 의원은 “참으로 개탄스러운 2015년의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 이후 서구 주민들은 매주, 매월에 걸쳐 매립지 연장사용에 대한 반대 수요집회와 촛불집회, 기자회견을 열었다”며 “이같은 주민들의 활동이 (현재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 노력의 시점이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수도권매립지 종료의 선결조건은 ‘폐기물 직매립 금지’, 즉 쓰레기 감축과 소각이다”라며 “그렇기 때문에 서구 주민들은 청라소각장의 내구연한이 6년이나 지났고 송도소각장에 비해 배출 대기오염물질이 40%이상 높음에도 인내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구 주민들은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 종료 선언을 하는 데 있어 1등 공신인 만큼, 시는 30년 동안 피해를 받아 온 그분들의 고통에 공감하고 치유할 의무가 있다”며 “게다가 대규모 도시개발로 장래 서구의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청라소각장의 역할은 새롭게 정의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러한 배경에서 주민들과 관은 청라소각장 이전을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협의했고, 2025년 착공해 2027년 준공키로 합의했다”며 “그런데 이같은 과정이 민주적이지 않다고 답변하시니 묵과할 수가 없다. 이는 주민들의 활동을 무시하고 정치적인 흠집을 내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날 김 의원의 지적은 사실상 강원모 의원을 저격한 것으로, 강 의원은 지난 24일 본희의서 “소각장 문제는 신설이 아닌 증설하는 방향으로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야 한다”며 청라·송도 소각장은 주거지에서 거리가 있을뿐더러 증설을 위한 예비공간도 있다고 피력해 의원들 사이에서 신경전이 일었던 바 있다.

김 의원은 “청라소각장 이전과 관련한 타 지역 주민들의 반대 민원·이의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는데, 이는 서구에 대한 공감이 부족한 것”이라며 “기존 소각장 확충만을 주장하는 논리는 수도권매립지 3-2공구 잔여부지를 사용해야 한다는 주장과도 같다”고 강조했다.

“정치의 기본은 내로남불이 아닌 공감능력과 이해”라며 “시대가 변하고 있듯 변화에 맞춰 함께 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