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 반대... 어민 생계에 타격"
상태바
“강화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 반대... 어민 생계에 타격"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7.08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화군 수산경영인 90여명 7일 황산도항에서 집회
강화군 어업·수산인 90여명은 7일 길상면 황산도항에서 '강화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 반대집회'를 가졌다.

인천 강화도 갯벌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신청목록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논의가 지역사회서 이뤄지자 강화군내 수산경영인들이 반대 집회에 나섰다.

8일 강화군 수산경영인 90여명은 7일 길상면 황산도항에 모여 강화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 반대 집회를 가졌다.

정부가 충남·전북·전남지역 갯벌 4곳을 묶어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를 신청한 가운데, 최근 심사 통과가 불투명해지자 인천 지역사회에서 강화·영종갯벌을 목록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논의가 나오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이들은 강화갯벌이 천연기념물로 지정돼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재보호법·군사시설보호법·수도권정비법 등 각종 법령에 따른 규제를 받고 있기 때문에 세계자연유산 등재로 추가적인 규제를 받게 되면 어업과 지역 발전을 저해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이날 집회서 고현수 강화군 수산경영인 대표는 “현재도 갯벌과 해안에 대한 과도한 규제로 갯벌을 이용한 어업활동과 해안선 개발에 어려움이 많다”며 “갯벌 보존·관리를 위해선 행정·재정적 지원이 필요하지 규제가 더 필요한 것이 아니다. 어업인 생계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는 정책은 제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한국 갯벌 세계자연유산 등재, 강화·영종 갯벌 없인 어렵다”

 

강화 갯벌
강화갯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