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해 주체·행위 빠진 월미도 위령비에 ‘미군 폭격’ 내용 넣기로
상태바
가해 주체·행위 빠진 월미도 위령비에 ‘미군 폭격’ 내용 넣기로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8.30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병배 시의원 "인천시·시의회 논의 끝에 비문 문구 합의"
인천시의회 안병배 의원이 5분 발언하고 있다.

가해 주체·행위가 빠졌다는 비판을 받아 온 월미도 희생 원주민 위령비 비문에 ‘미군 폭격’ 문구가 명시된다.

30일 열린 인천시의회 제273회 임시회서 5분 발언자로 나선 안병배 의원(민주·중구)은 “인천상륙작전 당시 미군 폭격으로 희생된 월미도 원주민들의 넋을 위로키 위한 위령비 비문에 정작 가해 주체·행위는 삭제돼 있어 시민들의 반발이 컸다”며 “이에 시의회는 인천시 보훈과와 수차례 논의한 끝에 비문 내용을 (수정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안 의원에 따르면, 양 기관은 위령비 비문에 가해 주체 미군과 그들이 자행한 폭격 행위를 명시하는 것으로 최종 합의했다.

앞서 인천시는 위령비에 새길 문구로 '한국전쟁 당시 무고하게 희생된 100여명의 월미도 민간인 희생자들'을 제안했던 바 있다.

안 의원은 “문구를 합의킨 했지만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라며 “미 해병대의 월미도 폭격 사건은 이미 국가기관에 의해 공식적으로 밝혀지고 명명된 사건임에도 인천시는 그 특수성을 제대로 알리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았고, 국방부의 눈치를 보며 책임을 회피하려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위령비 건립사업은 인천상륙작전과 미군을 폄하하잔 것이 아닌, 묻혀있던 역사적 진실을 알리고 고통당한 월미도 원주민들의 실상을 알리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는 문제될 것이 없는 문구를 가지고 (소모적) 논쟁을 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는 지난 2008년 9월부터 매년 9월10일께 한국전쟁 인천상륙작전 과정에서 미군의 폭격으로 희생된 원주민들의 넋을 기리기 위한 위령제를 진행해 오고 있다.

올해 9월10일 월미공원에서 치러질 위령제에선 신원이 확인된 희생자들의 이름과 건립 취지가 새겨진 2m 크기의 위령비가 함께 제막된다.

 관련기사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