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문화도시 부평’ 본격 추진
상태바
부평구, ‘문화도시 부평’ 본격 추진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1.09.01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부평구는 구민과 함께하는 문화도시 부평을 만들기 위한 ‘문화도시 부평’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사업을 맡고 있는 부평구 문화도시센터는 ▲문화도시 시민거버넌스 ▲부평대중음악자원 활용 및 지역뮤지션·기획자 지원사업 ▲D-Lab 및 비주류 문화기반 확산사업 ▲문화도시 협력 네트워크 구축사업 등을 진행한다.

먼저 문화도시 시민거버넌스 등 시민참여 사업 일환으로 지난 8월부터 ‘문화두레시민회’를 모집해 총 9개의 ‘1-4천리’ 사업실행 분과를 구성,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다.

또 스스로 상상하는 부평에 대한 소소한 실험인 ‘꽤 쓸모 있는 도시 실험’ 공모를 통해 선정된 9팀이 이달부터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문화도시부평의 BI를 주제로 한 시민그림공모전도 오는 15일부터 진행한다.

부평의 대중음악 자원을 활용하는 지역 뮤지션 및 기획자를 위한 지원 사업도 추진한다. 

지난 8월 공모를 시작한 ‘뮤즈컴(MUSCOM)’은 부평에서 활동하는 뮤지션 및 기획자들에게 창작, 제작의 기회와 음악활동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뮤즈컴에 참여한 뮤지션들에게는 애스컴(ASCOM)시티 시대 음악을 오마쥬한 리메이크 앨범에 참여할 기회도 주어진다. 

 

지난해 부평 미군기지에서 열린 이날치 공연 모습
지난해 부평 미군기지에서 열린 이날치 공연 모습

이 외에도 오는 10월 중 ‘뮤직플로우페스티벌(MFF)’이라는 대중음악 무대를 기획해 부평의 대중음악자원을 활용한 축제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D-lab 및 비주류문화 확산사업으로 디지털뮤직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누구나 신청 가능한 음악교육과 창·제작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오는 12월 아트워크창·제작지원 사업 공모와 서브컬처·뉴미디어·뉴테크 컨퍼런스를 통해 비주류 문화자원을 연계한 유기적 문화 인프라를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문화도시 협력네트워크 구축사업으로 오는 10월 부평-부천이 협업하는 ‘부부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부평-부천-영등포의 경인권 공동프로젝트인 '문1화호선'을 통해 도시별 문화자원을 공유한 콘텐츠 제작 및 통합포럼도 진행한다.

참여가 가능한 각종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화도시부평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