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무산 우려” vs “문제 없다”... 내항 1·8부두 보존용지 변경 놓고 불꽃 논쟁
상태바
“사업 무산 우려” vs “문제 없다”... 내항 1·8부두 보존용지 변경 놓고 불꽃 논쟁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9.02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숙 시의원, 정동석 시 도시계획국장과 날선 언쟁
박정숙 “재개발사업에 지장... IPA가 사업 접을 가능성”
정동석 “구체적 계획 수립시 다시 변경... 재개발 장애 요인 아냐”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 조감도​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 조감도​

인천시가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 부지 일대를 개발행위가 이뤄질 수 없는 보존용지로 변경키로 한 것과 관련해 인천시의회에서 시 집행부와 시의원간 불꽃튀는 논쟁이 벌어졌다.

2일 열린 인천시의회 임시회 건설교통위서 박정숙 의원(국힘·비례)은 “시는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관련 결정사항을 손바닥 뒤집듯 바꾸고 있다”며 “재개발을 하라는 건지 하지말라는 건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최근 인천시가 수립하고 있는 ‘2040년 인천도시기본계획’에 반영된 내항 1·8부두의 용도 변경을 문제로 지적했다. 현재 준공업지역인 재개발 예정부지 42만8,316㎡를 개발 행위가 이뤄질 수 없는 보존용지로 변경하면 재개발에 차질이 빚어진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달 초 해수부는 인천항만공사(IPA)를 재개발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빠르면 올해 연말 사업시행자 지정을 거쳐 내년 말 사업을 착공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둔 상태였다.

그러던 차에 돌연 시가 해당 부지에 대한 용도 변경 계획을 전달했으니 해수부로선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시는 일단 보존용지로 묶어두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나오면 다시 시가화 용지로 바꿔주겠다는 방침이지만, 해수부와 IPA는 사업이 지체될 것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시의회 박정숙 의원과 정동석 인천시 도시계획국장이 1·8부두 재개발 부지 용도변경 건을 두고 언쟁을 벌였다. 
인천시의회 박정숙 의원과 정동석 인천시 도시계획국장이 1·8부두 재개발 부지 용도변경 건을 두고 언쟁을 벌였다. 

박 의원은 정동석 시 도시계획국장을 향해 “당장 사업을 앞두고 손바닥 뒤집듯 일을 처리하려면 내항 재개발 마스터플랜은 왜 짰고, 개발공고는 왜 냈는가”라며 “시는 직접 사업을 할 의지는 전혀 보이지 않고 말로만 개발을 논하면서 정작 사업주체에게는 확실한 계획을 가져오라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사업주체인 IPA가 대응을 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나 본데, 만약 이를 빌미로 사업을 아예 접으면 어쩔 것인가”라며 “시는 지쳐있는 중구 구민들에게 또다시 희망고문을 줄 셈인가”라고 재차 비판했다.

이에대해 정 국장은 “재개발사업의 발목을 잡으려는 게 아니다”라며 “보존이 아닌 유보를 결정한 것이기 때문에 별 문제는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앞서 수립된 2030년 도시기본계획에선 해당 부지를 상업지역으로 설정했는데, 정작 개발은 이뤄지지 않고 개발 기대 만을 높였다”며 “성과가 없었기 때문에 시 정책에 부합하는 구체적 계획을 들고 오면 그 때 용도지역을 변경한다는 것이 시의 방침이고, 내항 1·8부두 뿐 아니라 전체 개발지역을 같은 방식으로 (용도변경) 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사업성과 개발압력이 높아졌다는 점을 인정할 수 없다”며 “해수부의 1·2차 (사업 시행자 모집) 공모에 이어 올해 진행된 제3자 공모까지 아무도 사업 제안서를 제출하지 않았는데 이는 사업성이 높지 않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또 “시의 생각을 이해할 순 있지만 내항 재개발 사업은 지금도 아슬아슬한 상황”이라며 “(시가 용도 변경을 강행한다면) 공공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결과가 초래될 것이기 때문에 감사원에 이 사안에 대한 감사 청구를 넣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