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생태참여소득제 도입, 인천을 시범도시로"
상태바
이정미 "생태참여소득제 도입, 인천을 시범도시로"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9.08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인천시청 앞 계단서 대선 공약 발표 기자회견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시민에 소득 지급, 재원은 탄소세로 마련"
한국지엠 미래차 생산기지화, 감염병 전문병원 설치 등도 공약
정의당 대권주자인 이정미 전 의원이 8일 인천시청 앞 계단서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가졌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정의당 이정미 전 의원이 생태 친화적 교통수단을 이용할 경우 일정한 소득을 지급하는 ‘생태참여소득제’를 도입하고, 인천을 시범도시로 지정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8일 인천시청 앞 계단서 진행된 대선 공약(정책) 발표 기자회견서 이 전 의원은 “환경특별시 인천을 ‘탄소중립도시 인천’으로 만들기 위한 그린뉴딜 정책을 제대로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와 국회는 탄소중립 관련 시나리오·법안을 발표하면서도 구체적인 방안은 제시하지 않는 등 무책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21세기엔 타서 죽을 걱정을 해야 한다’는 표현이 자주 쓰이고 있음에도 정부는 기후재앙의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전 의원은 “생태적(친환경적) 교통수단 이용을 실천하는 시민들에게 참여소득을 지급할 경우 대중교통의 혁신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당선될 시) 탄소세(온실가스 방출 시 부과되는 세금) 제도도 함께 도입해 참여소득의 재원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 교통혼잡 비용도 획기적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장담했다.

그는 또 “한국지엠은 친환경 미래차 생산기지로 만들고 2030년까지 관내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전기차 등으로 전환하겠다”라며 “영흥화력발전소는 조기 폐쇄하되, 노동자들의 고용보장을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서해5도 등 접경수역 및 서해바다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설치 △남북공동해양학술조사 실시 △감염병 전문병원 설치 △제2인천의료원 설립 등의 공약이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