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단체, 영흥화력 조기폐쇄 운동 본격화
상태바
인천 시민단체, 영흥화력 조기폐쇄 운동 본격화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9.09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25일부터 기자회견 및 캠페인 등 진행
"영흥석탄화력 조기폐쇄 없인 기후악당도시 오명 못 벗어"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지난 2015년 진행한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 범시민운동 현장의 모습

인천 시민단체가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를 촉구하는 범시민운동에 나선다.

인천평화복지연대(이하 연대)는 9일 성명을 내 “오는 25일부터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를 위한 시민행동을 시작한다”며 “각 대선후보들에겐 이를 공약화해 달라고 제안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연대는 “정부와 국회·인천시는 법 제정, 정책 수립 등의 방식을 통해 기후위기 극복에 동참하려 하고 있다”며 “하지만 수도권 기후위기의 주범인 영흥화력발전소에 대해선 조기폐쇄 계획을 세우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대에 따르면 정부는 ‘전력수급 9차 계획’을 발표하면서 영흥화력발전소를 예정 수명대로 사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천시는 ‘3차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을 통해 영흥화력발전소를 LNG시설로 전환하겠다는 그림을 그리고 있으나, 영흥석탄화력발전소 폐쇄 시점은 예정 수명보다 3~4년 앞당긴 것에 불과해 기후위기 극복노력에 동참하고 있다고 보긴 어렵다는 게 연대의 설명이다.

연대는 “지난 2018년 기준 인천지역서 배출된 온실가스 중 59%는 발전분야에서 나왔고, 다시 이 중 79%를 차지하는 게 영흥화력발전소”라며 “영흥화력발전소에 대한 과감한 조기폐쇄 결단이 없다면 인천은 기후악당도시란 오명을 벗을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영흥화력발전소는 수도권 전력 생산(사용)의 20%를 차지하는 만큼, 이 문제는 인천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인천·서울·경기가 모두 함께 대책을 논의해야 하며 그렇기 때문에 대선 공약에도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대는 “25일부턴 기자회견은 물론 온라인 시민행동, 캠페인 운동 등을 지속 추진할 것”이라며 “영흥화력발전소 조기폐쇄에 뜻을 같이 하는 단체·시민은 함께 나서 주시길 바란다”고 부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