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정치권·주민들, 서울시·경기도에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촉구
상태바
서구 정치권·주민들, 서울시·경기도에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 촉구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9.14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의회 매립지 특위, 15일 국회 정문서 기자회견 예고
“폐기물 처리는 발생지 처리가 원칙... 자체매립지 조성해야”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

인천 서구 정치권과 시민사회가 자체매립지 조성 및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대한 서울·경기의 선언을 촉구하는 단체행동에 나선다.

서구의원들로 구성된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한 특별위원회’(이하 특위)는 15일 오후 2시 국회 정문서 서울시와 경기도의 수도권매립지 종료 이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14일 밝혔다.

기자회견엔 강남규 위원장을 비롯한 특별위원 6명과 의회사무국 직원 6명, 민주당 신동근 의원 및 이동학 최고위원, 시민대표 2명 등 모두 16명이 함께 자리할 예정이다.

특위는 선공개한 기자회견문에서 “한국이 선진국의 반열에 올라섰지만, 서울·경기의 쓰레기 문제 인식은 후진국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더 이상의 야만적 정책과 비겁한 침묵을 멈춰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폐기물 처리의 답은 ‘발생지 처리 원칙’이고, 그것을 따르겠다는 인천시와 서구가 옳은 길을 걷고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며 “서울·경기는 이른 시일 안에 자체 매립지를 조성하고 진정한 법치주의를 실현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쓰레기를 자원화하는 선순환 체계를 마련하려면 각 지자체가 하나의 방향으로 협력해야 한다”며 “지금이 바로 더 이상 늦춰서도, 늦출 수도 없는 골든타임인 만큼 정부와 서울시, 경기도는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즉각 선언해 달라”고 촉구했다.

특위는 대선 후보들에 대해서도 “환경 문제를 해결할 정책을 담아내야 할 후보들이 여전히 보상과 인센티브를 내걸어 매립 연장 사용만을 강요하고, 이 문제를 지자체간의 갈등 구조로만 보고 있다”는 말로 쓴소리를 쏟아냈다.

이어 “환경적·경제적 피해를 감내해 온 서구 주민들이 원하는 것은 ‘발생지 처리 원칙’이지 어떠한 보상이나 대가가 아님을 분명하게 밝힌다”며 “서구 주민들의 상처난 가슴에 소금을 뿌리는 언행을 즉각 중단하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