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에 자꾸 사라지는 인천 근대문화유산... 섬세하게 접근해야”
상태바
“개발에 자꾸 사라지는 인천 근대문화유산... 섬세하게 접근해야”
  • 김민지 인턴기자
  • 승인 2021.09.16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인천공공성플랫폼 지역현안 9차 토론회 개최
"문화유산 보전은 금전적 이익과 불확실한 미래 가치로 인한 갈등"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와 인천공공성플랫폼이 공동주관한 ‘2021년 인천공공성플랫폼 지역현안 9차 토론회’가 16일 오후 2시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토론회는 Zoom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실시간 중계됐다,

인천대학교 인천공공성플랫폼은 8차례 걸쳐서 지역현안을 놓고 토론회를 개최해왔다. 9차 토론회는 ‘인천의 미래문화유산에 대한 보존 및 복원을 위한 대안 모색’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진행했다. 도시개발로 근대문화유산들이 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지역 차원의 방안을 모색했다.

좌장은 김철홍 인천공공성플랫폼 단장이 맡았으며 발제는 이희환 박사와 황평우 한국문화유산 정책연구소 소장이 준비했다. 토론에는 이용선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부위원장, 백민숙 인천광역시 문화유산 과장, 안정윤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사, 조봉래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 원장, 한상정 인천대 문화대학원 주임교수가 참여했다.

황평우 소장은 발제에서 ‘미래문화유산의 보존과 복원으로 도시를 재생시킨 상생의 사례’를 주제로 발표했다. 현재 문화유산을 다룰 때 문화재·문화유산, 지정·등록 등 용어들이 혼용되는 경우가 많다. 지정이 아닌 등록이라는 말을 사용하는 다른 나라들과 달리 한국은 지정 문화재와 등록 문화재가 각각 존재하며 등록문화재가 지정 문화재의 하위의 개념으로 사용된다.

황 소장은 “관 중심으로 억지로 문화유산을 활용하는 건 박제될 뿐”이라며 “활용사업은 관의 기준이나 원칙이 아닌, 즐기는 사람과 준비하는 사람들이 자율로 정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 위한 방안으로 황 소장은 문화재보호 구역에 거주해 재산적 피해를 보는 주민들을 ‘(가칭)국가유공자’로 보고 세금·재산세 면제, 자녀학자금 등 간접화폐를 지원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이희환 박사는 ‘인천의 미래유산에 대한 현황 및 보존 가치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주제로 발표했다. 인천은 많은 문화유산이 한국전쟁 때 파괴됐을 뿐만 아니라 2000년 이후 개발 위주의 도시정책이 진행되면서 사라지는 중이다. 애경사와 가톨릭회관을 없애고 그 부지에 주차장을 만드는 등 지금도 계속 문화유산은 개발에 밀려 사라지고 있다.

이 박사는 “서울시의 미래문화유산 제도를 참고”하며 “인천의 문화유산을 형태별로 구분해 섬세하게 접근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근대문화유산이 많이 남아있는 인천이기에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지정을 위해 인천시에서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이 박사는 강조했다. 현재 목포, 영덕, 익산, 통영이 근대역사문화공간으로 지정됐다.

이어진 토론에서 이용선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부위원장은 “인천이라는 도시 특성에 맞는 문화유산을 발굴하고 보존하며 활용할 수 있는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안정윤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사는 “인천의 문화유산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해외 사례를 중심으로 준비했다”라며 “박물관도 노동박물관과 산업박물관으로 나누어 정리했다”라고 덧붙였다.

조봉래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 원장은 “문화유산의 보전 관련 논란은 가치로부터 발생한다”라며 “당장 눈에 보이는 금전적 이익과 확실하지 않은 미래 가치의 충돌”이라고 진단했다.

한상정 인천대 문화대학원 주임교수는 “프랑스에 있을 때 불편함을 당연시 감수하는 게 보편적이었다”라며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교육과 문화가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백민숙 인천광역시 문화유산 과장은 “앞으로 문화유산을 보전하기 위해 민간과 소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서 근대문화유산과로 부서 명칭을 바꾸는 것에 대해 적절한 지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황 소장은 “근대문화유산이 대부분인 인천의 정체성을 중심으로 한 명칭의 변화”라고 답했다.

지난 2019년 4월 19일 발족한 인천대학교 인천공공성플랫폼은 공공재로서 대학교가 사회적 책무와 교육 및 연구 분야의 전문성을 활용한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기구다.

지역사회의 공공적 이슈와 현안문제에 대해 세미나, 토론 등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플랫폼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