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 캠프마켓 병원건물 철거, 시민 안전 위해 불가피”
상태바
“부평 캠프마켓 병원건물 철거, 시민 안전 위해 불가피”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9.24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남춘 시장, 캠프마켓 시설 철거 촉구 시민청원에 답변
"기준치 초과한 유류 오염 등으로 존치한 채 정화 불가"
"불가피하게 철거키로 했으나 반드시 복원할 것"
박남춘 시장이 온라인 시민청원에 영상 답변하고 있다.

최근 ‘철거냐 보존이냐’를 두고 사회적 갈등이 일었던 부평캠프마켓 내 조병창 병원건물(1780호 건물)과 관련, 인천시가 “최우선 기준은 시민 안전”이라며 해당 건물은 철거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24일 인천시는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 완전 철거 후 맹독성 물질을 완벽히 정화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시민청원에 공식 답변했다.

영상 답변자로 나선 박남춘 시장은 “캠프마켓 시설들에 대한 시의 기본 방침(방향)은 ‘가능한 모든 건물의 존치’”라며 “하지만 최우선돼야 할 기준은 ‘시민 안전’이기 때문에 불가피한 경우 일부 건축물의 철거 내지 해체를 실시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박 시장은 “최근 1780호 건물에 대한 철거 및 토양정화 결정을 두고 시가 문화재적 가치를 무시한 채 모든 건축물을 철거하는 것으로 오해하시는 분이 많은데 절대 그렇지 않다”며 “이 건물의 경우 하부 토양이 기준을 초과한 TPH(석유계 총탄화수소)에 오염돼 있고, 건축물 자체도 오래된 조적조·목조 건물이라 그대로 둔 채 정화를 할 수 없다고 판단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토양오염 정화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국방부·한국환경공단도 이 건물을 그대로 존치한 채 정화할 수는 없다고 판단, 문화재청의 건축물 철거유예 요청을 수용할 수 없다고 회신했다”며 시 방침의 당위성을 설명키도 했다.

박 시장은 “1780호 건물만 일단 남겨 두거나 다른 방법으로 천천히 정화하자는 의견도 있다”며 “하지만 시민 안전이 걸린 토양정화는 미뤄져선 안돼며, 정해진 기간 내에 정화해야 전체 반환·활용이 가능하다는 행정 절차도 무시할 수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시민 안전을 위해 불가피하게 철거를 결정했으나, 반드시 복원토록 하겠다”며 “기술적으로 온전한 복원이 어렵다면 그 가치와 의미를 살릴 복원방안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해당 시민청원 및 영상 답변은 인천은소통e가득(바로가기)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부평캠프마켓 내 1780호 병원건물
부평캠프마켓 내 1780호 병원건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