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8 인천 유치를 위해 필요한 것은 '진정성'
상태바
COP28 인천 유치를 위해 필요한 것은 '진정성'
  • 인천in
  • 승인 2021.09.27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COP28 개최 도시 한국내 도시 중 선정
가톨릭환경연대 "인천이 되려면 기후문제에 진정성 보여야"

가톨릭환경연대는 27일 논평을 통해 2023년에 열릴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의 개최도시로 인천이 선정되기 위해선 기후문제 해결과 탄소중립 등 환경문제에 대한 인천의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는 11월 영국에서 열리는 COP26에서 COP28 개최도시가 한국 내에서 선정될 예정이다. 이에 COP28을 유치할 도시를 두고 지자체 간의 경쟁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경쟁에 인천시도 참여한다.

인천시는 ▲각종 숙박시설과 회의실 등의 우수한 인프라 ▲인천공항이라는 탁월한 접근성 ▲대대적인 시민적 호응을 내세워 시가 COP28를 유치하기에 적절한 도시라는 것을 적극 강조하고있다. 

이에 가톨릭환경연대는 "인천 유치와 개최에 힘이 실리려면 그만한 명분과 근거가 명확하게 앞서야 할 것이다"라며 기후위기라는 지구적 문제를 다루는 회의에 각종 시설과 편리성 등을 유치의 근거로 삼는 것은 별로 큰 효과가 없을 것이라 지적했다. 

그 대신 COP28 유치를 위해 ▲2030년 온실가스 감축 강화 ▲재생에너지 중심의 에너지전환과 석탄발전 중단 ▲생물다양성을 자랑하는 인천갯벌에 대한 철저한 보호 ▲그린벨트와 녹지축 보존이라는 인천시의 각종 환경 현안에 대한 근거 들기를 제안했다.

나아가 가톨릭환경연대는 만약 COP28이 인천에 유치된다면 그 행사를 단순히 인천의 외형만을 세계에 알리려는 일회성 이벤트로 여기지 말고 인천에서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과 성과를 드높이면서 세계적인 비전을 이끌어내고 선언하는 기회, 국제적 노력을 결집시키는 힘을 보여주는 자리가 돼야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