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선박수리업체 한 곳에 모은다... 인천시, 단지 조성 타당성 검토
상태바
인천 선박수리업체 한 곳에 모은다... 인천시, 단지 조성 타당성 검토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1.10.05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박수리조선단지 이전 타당성 검토 용역' 착수... 용역기간 9개월
업체 6곳 몰려 있는 북항 기존 부지 활용 가능성 집중 검토
입지 선정 후 '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25~2030)' 반영 추진
북항 전경
인천북항 전경

인천시가 선박수리조선단지 입지 타당성 검토에 나섰다.

시는 업체를 한곳으로 모아 선박수리산업을 활성화함으로써 고용을 창출하고 해양친수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선박수리조선단지 이전 타당성 검토 용역’에 착수했다고 5일 밝혔다.

인천의 선박수리업체는 36개(중구 21, 동구 11, 서구 2, 미추홀구 2)에 이르고 있으나 대부분 영세한데다 주변 수심이 낮아 중형 이상의 선박은 타 지역 조선소에서 수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인천항 이용 선박들의 불편과 불만이 큰 상황이다.

이번 용역은 6,500만원(기초금액 7,986만원)에 낙찰받은 ㈜에스엠씨가 수행하며 용역기간은 착수일로부터 9개월이다.

용역의 과업은 ▲사업타당성 분석 및 검토 ▲입지 적정성 검토 및 지역별 후보지 선정 ▲기본계획(안) 작성 ▲기존 자료(거첨도 이전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사유) 분석 및 환경기준(소음, 폐수 등) 마련 ▲사업집행계획 및 관리운영계획 수립 등이다.

시는 선박수리조선단지 유력 후보지로 6개 업체가 모여 있는 북항(동구)을 꼽고 운영현황 및 수리능력 분석과 함께 시설 개조와 주변환경 개선을 통한 기존 부지 활용 가능성을 판단할 예정이다.

하지만 북항은 낮은 수심으로 인해 중형 이상의 선박수리가 불가능하다는 한계를 안고 있어 준설을 통한 수심 확보 여부가 중점 검토 사항이다.

시는 과다한 준설 비용 등 북항 활용이 어려울 경우 선박수리조선단지 입지는 가능하면 인천으로 하되, 필요할 경우 수도권도 포함토록 했다.

시는 용역을 통해 선박수리조선단지 입지가 선정되면 ‘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25~2030)’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시는 지난 2006년부터 선박수리조선단지 조성을 추진했으나 거첨도 주변 갯벌 17만5,000㎡ 매립계획이 2015년 해양생태계 훼손을 우려한 환경부(한강유역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로 무산되면서 사업 추진이 장기간 표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