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e음 대행사 · 검단 아파트용지 특혜 의혹 제기돼
상태바
인천e음 대행사 · 검단 아파트용지 특혜 의혹 제기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1.10.12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인천시 국정감사서 여야 의원들 질타
박남춘 인천시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1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인천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인천e음 대행사 특혜 의혹’과 ‘2025년 수도권 쓰레기매립지 종료’와 등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12일 행안위 국감에서 국민의힘 이영 의원은 인천시 지역화폐 인천e음 카드 운영 대행사인 ‘코나아이’에 대한 특혜 문제를 거론했다.

이 의원은 ”인천e음 사업자인 코나아이는 수수료 과잉, 이재명 테마주 등으로 논란이 있는 기업“이라며 ”시는 코나아이와 1년마다 계약을 하는데 유리한 방향으로 계약조건을 바꾸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사업 초기 적자를 기록하던 기업이 올해 수수료로만 758억원의 수익을 거뒀다“며 ”공동특허나 계약조건 등에 대한 특혜 의혹도 증폭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박남춘 인천시장은 ”초반에는 시스템 개발 등으로 막대한 적자가 불가피했다“며 ”이제 코나아이를 단독으로 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최근 공개 경쟁을 위한 용역을 시작했다“고 답했다.

민주당 서영교 의원은 ”인천e음 운영을 위해 인천에서 투자하는 돈은 2,000억원 정도인데, 민간소비 효과는 약 4조원으로 예상된다. 중소상인 매출이 11.9% 증가했다는 통계도 있다“며 인천e음의 사용실적과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부각하기도 했다.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공동주택용지와 관련한 비리 의혹도 나왔다.

민주당 김민철 의원은 ”검단신도시 AA29블록 공동주택용지 공모 당시 인천도시공사 전직 본부장이 참여한 업체가 로비를 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1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12일 인천시를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는 이어 ”작년 말까지 본부장으로 일하다가 바로 그 회사에 가고, 그곳이 선정되도록 로비한 것은 공정성에 의심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해당 업체는 검단아파트 용지 공모에서 당선됐으나 타 경쟁업체는 심사 관계자 사전 접촉 금지 위반 사유를 들어 인천도시공사에 이의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다.

박 시장은 “현재 시 감사실에 감사 착수를 지시한 상태”라며 “최대한 조사를 하고 필요하다면 수사 의뢰도 할 것”이라고 답했다.

2025년 수도권 쓰레기매립지 종료와 관련해서는 같은 당에서 인천시의 유연한 대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민주당 양기대 의원은 “환경부와 서울, 경기가 해답을 못 찾고 있다. 앞으로 공모를 더 하겠지만, 결국 4자 합의 부속조항(잔여부지 최대 15% 내 추가 사용)에 따라 인천시에 읍소하게 될 것”이라며 ”인천시가 유연한 대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소각재 매립 방식으로 바꾸지 않으면 대체 매립지를 마련할 수 없을 것"이라며 ”잔여 부지를 사용할 일은 없을 것이다. 4자 합의에 얽매이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은 인천시가 만든 ‘안심in’(안심귀가 앱) 등 각종 공공앱에 수억원의 예산을 들였으나 사실상 가입자가 전무한 상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현재 안심in을 인천전역 CCTV 통합플랫픔으로 연결했으며, 추후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