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썩어도 너무 썩었다”... 국감서 채용비리로 혼쭐난 인천대
상태바
“썩어도 너무 썩었다”... 국감서 채용비리로 혼쭐난 인천대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10.1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국회 교육위 국정감사서 조경태 의원 질타
"특정인 특채 위해 취업 규칙 신설... 감사 걸려도 징계 없어"
14일 열린 국회 교육위 국정감사서 조경태 의원(왼쪽)이 박종태 인천대 총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국립 인천대학교에서 부정채용·선발 비리가 난무했다는 국정감사 지적이 나왔다.

14일 인천대 등을 대상으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은 “인천대학교는 성남 대장동 게이트와 같이 부정채용 비리가 난무하는 대학”이라며 “썩어도 너무 썩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조 의원은 “인천대는 지난해 교육부가 실시한 종합감사에서 총 52건의 지적사항을 받았지만 아직도 개선치 않고 있다”며 “한 예로 인천대는 특정 인사 한 명을 특별채용하기 위해 (별도의) 취업 규칙을 신설했는데, 교육부가 이를 파악해 해당 인사를 징계 처리하라 했음에도 대학은 어떤 처분도 내리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그는 “더 가관인 점은 해당 인사가 3년의 계약 기간이 끝난 뒤 셀프로 취업규칙(계약조건)을 바꿔 1년을 더 해먹었단 점”이라며 “이게 어떻게 국립대라고 할 수 있겠나”라고 재차 비판했다.

조 의원은 이어 박종태 총장을 겨냥하며 “총장께서도 역사학과 교수 채용 비리건에 연루된 적 있지 않냐”며 “본인이 교원 부정채용 당사자니간 할 말(징계 조치)이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박 총장은 지난 2019년 1월 채용심사위원회 위원들과 학과 전임교원을 뽑는 과정서 면접 불참자 A씨를 위해 일부 채용심사 일정을 바꿨다는 의혹을 받아 징계(불문경고) 처분을 받았던 바 있다.

조 의원은 “인천대는 또 위원 절반을 외부 인사로 영입해야 한다는 규정을 어기고 100% 내부 인사로만 특정 선발심사위원회를 구성키도 했다”며 “일정 금액 이상의 비용이 드는 학내 공사를 실시할 땐 건설업 면허 등록 업체만을 선정해야 하는데, 인천대는 미등록 업체에 1억3천만원치 공사를 시행토록 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규칙과 규정, 법을 만들면 뭐 하나”라며 “대학이 이렇게 썩었는데 국민이 무슨 희망을 갖겠나”라고 덧붙였다.

박 총장은 “의원님께서 하신 모든 지적사항에 동의한다”며 “최대한 시정토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