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테마파크 조성 7년째 지지부진... 새 사업자 찾아야"
상태바
“송도테마파크 조성 7년째 지지부진... 새 사업자 찾아야"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10.19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희철 시의원, 시정질문서 인천시 적극 개입 촉구
“사업자 부영그룹 개발차익 극대화 노리고 버티기 작전”
박남춘 시장 "사업계획서 면밀 검토해 사업 방향 확정할 것“
송도테마파크 조감도
송도테마파크 조감도

7년 가까이 지연되고 있는 송도테마파크 조성사업과 관련, 인천시가 부영그룹의 사업시행자 지위를 박탈하고 새 사업시행자 공모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시의회에서 제기됐다.

19일 열린 인천시의회 제274회 임시회 본회의서 시정질문자로 나선 김희철 의원(민주·연수1)은 “지루한 공방만 펼칠 게 아니라 시가 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남춘 시장과 인천시는 부평캠프마켓 등 여타 장기 미집행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 중이면서도 송도테마파크에 대해선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 않다”며 “(부영그룹에 대한 인천시의) 특혜 의혹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부영그룹은 7년 전 약 1,200억원에 사들인 서울 용산구 내 부지를 서울시가 3배 넘는 가격으로 산다고 제안해도 향후의 개발이익을 고려해 팔지 않고 있는 기업”이라며 “송도테마파크 사업 역시 사업부지 인근 아파트 세대수 확대로 개발이익이 극대화될 때까지 (착수하지 않고) 버티는 작전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시민사회와 언론은 부영그룹이 해당 부지를 매각해 시세차익을 얻으려 한다는 의혹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다”며 “비록 시가 부영그룹의 도시개발사업 인가 취소 조건을 명시해두긴 했지만, 이런 식으로 버티기가 이뤄지면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고 제언했다.

김 의원은 “이제는 기다려 온 시민들에게 현실적으로 보여드릴 수 있는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며 “해당 부지 및 개발사업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진 상태라 (사업시행자 공모 시) 참여기업은 그 어느때보다 많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대해 박남춘 시장은 “부영그룹이 지난 9월 실시계획인가 변경 신청서를 냈는데, 서류가 미비해 내달 5일까지 보완서류를 제출하라 요구한 상태”라며 “향후 면밀히 검토해 사업 방향을 정하겠다”고 답변했다.

 

시정질문하는 김희철 의원
시정질문하는 김희철 의원

앞서 시는 지난 2015년 말 연수구 동춘동 907·911번지 일대 옛 대우자판 자동차야적장 부지 104만㎡ 매입해 도시개발사업에 나선 부영그룹에 개발사업 인가 전제조건으로 송도테마파크 조성을 내걸었던 바 있다.

테마파크 완공 3개월 전엔 아파트의 착공과 분양을 하지 못하도록 한 것으로, 부영그룹이 수익사업에만 나서는 것을 방지하지 위한 조치였다. 이에따라 송도테마파크 사업이 취소(인가 실효)될 시 개발사업도 함께 무산된다.

그런데 부영그룹은 최초 인가를 받은 지난 2015년 12월31일 이후 현재까지 약 7년여 동안 테마파크 사업에 대한 계획서(실시계획인가 변경 신청서)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으면서 시간을 끌고 있다. 같은 기간 동안 시가 도시개발사업 인가기간을 연장해 준 것만 6차례다.

이에 시는 지난 2018년 부영그룹이 제출한 계획서가 미흡하다며 테마파크 실시계획인가 실효를 선언키도 했으나, 부영이 행정소송을 걸어 공방 끝에 결국 2심 패소하게 됐다.

행정소송 과정이 마무리 된 지난해부터는 시가 계획서 제출을 요구하고, 부영그룹 측은 필수서류가 제외된 계획서를 보내는 등의 같은 상황이 반복되고 있는 상태다.

아울러 부영그룹은 해당 부지에 대한 토양오염 정화 작업에도 나서야 하나 현재까지 관련 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부영그룹은 토양오염 정화건을 둘러싼 연수구와의 소송에서 지난 8월 최종 패소했던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