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2호선 고양연장선 예타조사 면제해야"
상태바
"인천2호선 고양연장선 예타조사 면제해야"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12.0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의회, 의원 전원 동의로 면제 촉구 결의안 채택
인천2호선 검단·고양연장 통합 추진에 문제 제기
"검단 연장구간은 조기 개통 필요" 주장도
서구의회 김명주 의원이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 예타조사 면제 촉구 결의안’을 제안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서구의회
서구의회 김명주 의원이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 예타조사 면제 촉구 결의안’을 제안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서구의회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하라는 내용의 결의안이 나왔다.

2일 서구의회는 김명주 의원이 대표발의한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 예타조사 면제 촉구 결의안’을 소속 의원 전원의 동의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결의안에는 광역철도 사업으로 진행될 예정인 인천2호선 고양 연장선(독정역~일산)의 예타조사를 면제해 착공 시기를 앞당기고, 특히 검단 연장구간(독정역~102정거장)은 조기 개통해야 한다는 주문이 담겼다.

의원들은 인천2호선 검단 연장사업이 지난달 초 기재부 예타조사에서 사업성 부족을 이유로 탈락한 이후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과 통합 추진되는 것에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얼핏 보면 더 좋은 방향으로의 전환이 아닐까 착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주민들의 입장을 고려한다면 전혀 그렇지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두 사업의 통합 추진은) 인천시 사업으로 먼저 추진될 사업이 사실상 개통이 무기한 연기된 국가사업으로 바뀐 것”이라며 “서구 불로지구 및 검단신도시 주민들에게 지하철 이용은 말 그대로 꿈이 돼 버린 상황”이라고 피력했다.

의원들은 “사업 계획을 변경하기까지 한 인천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재부는 이제 와서야 통합 추진을 결정했다”며 “사업 변경은 기재부의 의지였던 만큼, 기재부와 국토부는 인천2호선 고양 연장사업의 예타·사타조사 면제로 주민들의 성난 민심을 달래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구의회는 채택된 결의안을 기재부 등 관련 부서에 전달할 계획이다.

관련기사→인천2호선 검단 연장 예타 탈락... 경제성에 발목잡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