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16개 어민·시민단체, 덴마크 기업 덕적해역 풍력발전 반대
상태바
인천 16개 어민·시민단체, 덴마크 기업 덕적해역 풍력발전 반대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1.12.12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절반 면적의 우리 바다, 외국회사가 차지하는 것 용납 못해
국내 연근해 최대 꽃게 어장이자 서해5도서 항로, 주민 생존권 위협
일부 주민 찬성 유도하면서 지역사회 갈등 조장, 분명히 책임 물을 것
오스테드가 추진하는 덕적해역 해상풍력발전단지 예시도
오스테드가 추진하는 덕적해역 해상풍력발전단지 예시도

‘오스테드 코리아’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에 인천 앞바다 덕적도 해역의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허가를 신청한 가운데 지역 어민·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인천닻자망협회, 서해5도어업인연합회, 백령도·대청도 선주협회, 인천바다 해상풍력발전 시민대책위원회, 인천평화복지연대 등 16개 단체는 12일 성명을 내 “오스테드가 해상풍력 발전허가를 신청한 덕적도 해상은 무려 280㎢(2억8,000만㎡)로 서울시 면적(605㎢)의 절반 가까운데 이곳은 국내 연근해 최대 꽃게어장”이라며 “엄청난 규모의 바다를 외국인이 100% 소유한 회사가 사실상 빼앗아가는 것을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어민·시민단체들은 “어장 축소는 어선 선주와 선원뿐 아니라 어구 공급사, 수산물 유통업자, 판매상인 등의 밥줄이 끊어지는 생존의 문제로 어민들의 생계를 위협하는 행태에 대해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발전단지 예정지는 백령·대청·소청도 항로구간에 위치해 유사 시 섬 주민들의 생존과 군 작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주민 생존과 직결된 문제인데도 발전허가 신청 전 사업자는 물론 관할 지자체의 공청회 개최 등 공식적인 의견수렴 절차조차 밟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풍력발전 입지 결정과 관련해 해양생태계 훼손, 어업활동 제약 등에 대한 고려가 없었고 이해당사자인 어민의견 반영도 없었다”며 “오스테드는 지난 9월 인천시가 개최한 주민설명회를 자신들이 한 것으로 둔갑시키고 해당 해역에서 조업하는 어민들이 반대하는데도 일부 섬 주민들의 찬성을 유도하면서 주민 수용성을 확보한 것처럼 보도자료를 내는 등 지역사회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어민·시민단체들은 “지난 굴업도 핵폐기장 사태에서 보듯 주민 간의 갈등은 공동체를 파괴하고 장기적으로 지역에 부정적 여파를 미친다”며 “해상풍력 사업자가 지역사회의 갈등을 조장하는 짓을 한다면 분명하고 단호하게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오스테드가 해상풍력 발전사업허가를 신청한 덕적도 해역
오스테드가 해상풍력 발전사업허가를 신청한 덕적도 해역

한편 덴마크 국영기업인 오스테드는 세계 최대 해상풍력발전회사로 국내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2019년 7월 오스테드 코리아를 설립했다.

오스테드는 덕적도 서쪽 20㎞ 해상에 8조원을 투자해 1,600㎿(가구당 월 242㎾h 사용기준 연간 140만 가구 공급전력)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2일 산업부에 발전허가를 신청했다.

지난해 5월부터 사업 예정지에 풍황계측기 4기를 설치하고 풍속, 풍향 등을 조사했으며 내년 초 발전사업 허가 및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신청, 2023년 말 환경영향평가 등 인허가 완료, 2024년 착공, 2027년 준공 일정을 제시하고 있다.

오스테드 코리아는 최근 일부 섬 해상풍력발전협의체 위원장 및 주민들과 해상풍력 계측 현장을 방문하는 등 지역주민들과 나름 소통을 이어가고 있으나 상당수의 어민·시민단체가 공개적으로 반발하고 나서 사업추진에 상당한 진통과 갈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오스테드의 '덕적도 해역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반대 성명'에 참여한 어민·시민단체는 ▲인천닻자망협회 ▲덕적면 자월면 어촌계협의회 ▲승봉 대·소이작 선주협회 ▲자월면 해상풍력주민협의체 ▲백령면 주민자치회 ▲서해5도 어업인협의회 ▲백령도 선주협회 ▲대청도 선주협회 ▲인천바다 해상풍력발전 시민대책위원회 ▲인천해상풍력 상생협의회 ▲서해5도 평화운동본부 ▲전환사회시민행동 ▲인천시민주권네트워크 ▲인천여성회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인천평화복지연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