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행사 줄줄이 취소되는데... 재탕 착공식에 불꽃까지 쏜 인천시
상태바
전국 행사 줄줄이 취소되는데... 재탕 착공식에 불꽃까지 쏜 인천시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12.22 18: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 전 했던 제3연륙교 착공식 영종, 청라서 또 개최
행사장에 다수 인원 밀집... '감염 확산 자초' 비판
청라호수공원서는 수백명 입장하지 못해 항의소동도
영종국제도시 불꽃축제 취소한 중구청과도 엇박자
제3연륙교 착공식 행사가 22일 오후 청라호수공원 야외음악당과 영종씨사이드파크 하늘구름광장에서 각각 개최됐다. /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유튜브 캡쳐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우려한 전국 지자체들이 당초 계획한 대형 행사를 잇달아 취소하고 있는데도 인천시가 당위성마저 부족한 재탕 착공식을 하면서 축하 불꽃을 쏘고 드론까지 띄워 논란을 빚고 있다.

22일 오후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드론 300대를 활용한 라이트 쇼와 2025발 불꽃쇼 등을 내용으로 하는 ‘영종~청라 제3연륙교 착공식’을 영종씨사이드파크 하늘구름광장과 청라호수공원 야외음악당에서 각각 개최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됨에 따라 다수의 시민이 모이는 이번 행사에 대해 많은 우려가 나왔지만 그대로 강행한 것이다.

시는 현장 참석 인원을 당초 계획보다 줄이는 등 행사 규모를 축소(2차 접종완료자 300명→150명)했다고 해명했지만, 행사장 주변의 시민들을 통제하는 방안은 거리두기를 지켜달라고 안내하는 것이 전부였다.

청라호수공원에서 열린 착공식의 경우 행사 시작 전부터 많은 시민들이 몰려 수백명이 행사장에 입장하지 못했으며, 행사장에 입장하지 못한 일부 시민들이 소리를 지르며 입장 인원 통제에 항의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항의가 속출하자 행사 주최측은 백신 2차접종을 마친 시민들을 다시 입장시키기도 했다.

만약 행사장서 감염이 전파될 경우 ‘지차제가 감염 확산을 자초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는 상황으로, 부산시를 포함한 전국 지자체들이 연말 불꽃놀이·해맞이 행사 등을 잇달아 취소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심지어 행사 장소 중 하나인 영종국제도시를 관할하고 있는 중구청 또한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이달 중 개최하기로 했던 영종국제도시 불꽃축제 등을 모두 취소·연기한 상황인데도 인천시는 엇박자를 냈다.

 

청라호수공원 착공식 행사장에 입장하지 못한 시민들이 행사장 밖 텐트 앞에서 입장 인원 통제에 항의하고 있다. (사진=김민경 인턴기자)
청라호수공원 착공식 참석 시민들이 바짝바짝 붙어서서 불꽃쇼를 구경하고 있다. (사진=김민경 인턴기자)

감염 위험성을 차치하고서라도 이번 행사는 당위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는다.

동일한 내용의 착공식이 이미 지난해 12월22일에 개최됐기 때문이다. 엄밀히 말해 이번 행사는 재탕 착공식인 셈이어서 내년 지방선거를 의식한 치적쌓기용 쇼를 벌인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받고 있다.

시는 작년 착공식은 3공구, 이날 착공식은 1·2공구 본공사 착공식이라고 해명했지만 거의 같은 내용의 행사를 코로나19 비상 상황에서 굳이 개최해야 하느냐는 물음에 대한 답변으론 설득력이 부족해 보인다.

이와 관련해 시 관계자는 “착공식 개최는 계약·실시설계 단계서부터 예정됐다”며 “착공식이 시공업체 홍보와도 관련이 있어 착공식 취소는 여의치 않았고, 대신 코로나 상황을 최대한 고려해 행사 인원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계획했다”고 말했다.

말하자면 시공업체와의 계약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는 것인데 이 역시 착공식 개최의 책임을 시공업체에 떠넘기고 있다는 지적을 사고 있다. 

 

작년 12월22일 청라국제도시에서 열린 제3연륙교 건설공사 착공식 현장 모습 /사진제공=인천경제자유구역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기창 2021-12-23 13:58:17
소상공인들은 한숨쉬고있는데 갑자기 불꽃놀이소리와 폭죽소리 소상공인들 두번죽이네요 그냥조용히 지나갈수없었나요? 작년에도 했잖아요? 예산이 남아돌아요?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