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꺼비 로드킬 막아라"... 계양구, 다남녹지 도로에 두꺼비 이동매트 설치
상태바
"두꺼비 로드킬 막아라"... 계양구, 다남녹지 도로에 두꺼비 이동매트 설치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2.03.30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근 도로에 보행매트, 현수막 설치
다남경관녹지 인근 도로에 설치된 서행운전 당부 현수막 (사진=계양구 제공)

인천 계양구가 산란기를 맞은 두꺼비 로드킬 방지를 위해 다남경관녹지 인근 도로에 현수막과 보행매트를 설치했다. 

구는 최근 다남경관녹지 인근 도로에 빈번히 발생하는 두꺼비 로드킬을 막고자 서행운전을 당부하는 현수막을 게시하고, 도로의 높은 경계턱 때문에 고립되는 두꺼비들이 수월하게 경계석을 넘어갈 수 있도록 보행매트를 설치했다고 30일 밝혔다. 

매년 3월 겨울잠에서 깨어난 두꺼비들은 계양산에서 내려와 자신이 태어난 인근 물웅덩이로 돌아가 알을 낳는다. 알에서 깨어난 올챙이는 물속에서 새끼 두꺼비로 성장한 뒤 4월 말부터 5월까지 무리를 지어 다시 산으로 이동하는 습성이 있어 도로 특성상 로드킬 위험에 고스란히 노출된다. 

구 관계자는 “2월 말부터 5월 말까지 두꺼비 이동통로를 차량으로 통과할 때 주의하여 서행하는 것만으로도 두꺼비 개체수를 늘리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다남경관녹지 인근 도로 방지턱에 보행매트가 설치됐다. (사진=계양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