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 재선 도전 공식 선언
상태바
박남춘 인천시장, 재선 도전 공식 선언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04.25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예비후보로 동록하고 시청 앞 인천애뜰에서 출마 기자회견
“인천의 자존심과 시민의 자긍심을 당당하고 더 크게 이어가겠다”
재선 도전을 공식 선언하는 박남춘 민주당 인천시장 예비후보(사진제공=민주당 인천시당)
재선 도전을 공식 선언하는 박남춘 민주당 인천시장 예비후보(사진제공=민주당 인천시당)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남춘 인천시장이 재선 도전을 공식 선언했다.

박남춘 시장은 25일 오후 2시 인천애(愛)뜰에서 출마 기자회견을 열어 “인천의 자존심과 시민의 자긍심을 당당하고 더 크게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출마 기자회견에 앞서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에 인천시장 예비후보로 등록함으로써 시장직무가 정지되고 예비후보 신분이 됐다.

이날 박 예비후보는 “저에게 제 고향 인천은 자존심”이라며 “4년 전 인천을 비하하는 망언에 자존심이 상해서 이를 악물고 선거를 치렀고 언제나 시민께 열려있어야 할 시청 앞이 꽉 막혀 있는 광경에 자존심이 상해서 취임 후 첫 번째 지시사항으로 이곳 인천애뜰을 만들었다”고 돌아봤다.

그는 ▲‘빚더미 도시’, ‘재정위기주의단체’라는 오명을 씻은 3년 연속 ‘재정 우수도시’ ▲지역 소비의 역외 유출을 막기 위한 ‘인천e음 정착’ ▲청년들의 서울 출근을 줄이기 위한 ‘첨단기업 유치’ 및 스타트업파크 등 ‘창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붉은 수돗물 사태를 계기로 한 ‘인천 수돗물 생산시설의 국제인증’ ▲수도권매립지 계속 사용 주장에 대응한 ‘쓰레기 독립선언’과 ‘환경특별시 인천 천명' 등 지난 4년간의 성과를 인천의 자존심을 살리고 시민의 자긍심을 세우는 과정이었다고 설명했다.

박 예비후보는 “긴 시간 코로나로 고통받아 온 지역경제는 이제 겨우 숨통이 트이기 시작했고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한 발걸음은 계속되고 있지만 이를 시샘하는 자들의 견제와 폄하에 시달리고 있다”며 “그동안 쌓아온 행정 전 분야의 혁신들마저 자칫 중단되고 주저앉을지도 모르지만 여기서 멈출 수 없고, 여기서 돌아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민과 함께 걸어온 지난 4년을 토대로 시민과 함께 다가올 다음 4년으로 이어가야 한다”고 재선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박 예비후보는 이어 공약으로 ▲경제분야-e음경제 100조 도시(인천e음뱅크 설립, 중소기업육성자금 5조원 시대 개막,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살리기 위한 5조원 규모 지원 준비, 창업자금 3조원 지원, 임기 내 직접 일자리 30만개 창출) ▲도시분야-도심마다 역세권, 동네마다 랜드마크(10분 내 거리의 공원·녹지 및 철도역과 문화시설, 인천도시철도 3호선과 트램 노선 구축을 통한 순환교통망 완성, 16곳의 트리플역세권 활성화사업, 경인철도·인천대로·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수요 맞춤형 주택 30만호와 공공주택 5만호 공급) ▲복지분야-내 삶을 지켜주는 따뜻한 도시(0~12세 완전 무상돌봄, 긴급복지 강화, 인천형 통합돌봄 ‘아이케어’ 및 마을주치의 정착) ▲환경분야-친환경특별시로의 업그레이드(수도권매립지 2025년 종료 및 뉴욕 센트럴파크 2배 규모의 ‘시민 에코파크’ 조성, 옛 경인고속도로 상부 약 40㎞의 ‘이음숲길’ 조성, 영흥화력 1·2호기 조기 폐쇄, 수소생산클러스터와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인천에너지공사 설립, 신재생에너지 이익공유제 시행)를 제시했다.

그는 “지금까지 재선에 성공한 인천시장은 단 두 명뿐으로 시장이 자주 교체되면서 중요 정책들도 쉽게 뒤집혔다”며 “수도권매립지 문제도 바뀐 시장의 잘못된 합의로 인해 벌어진 비극인데 다시는 이런 안타까운 일이 발생해선 안 된다”고 시정의 일관성을 역설했다.

또 “공약실천계획서 C등급에 그쳤던 옛 시장을 다시 믿겠냐, 아니면 한국매니패스토실천본부로부터 2년 연속 공약이행률 최우수 SA등급을 받은 현 시장을 신뢰하겠느냐”며 에둘러 국민의힘 유정복 예비후보를 비판했다.

박남춘 민주당 인천시장 예비후보는 “무엇보다 제겐 인천의 미래를 밝게 만들어 가고 싶은 꿈이 있다”며 “인천의 미래를 더 크게 이어가고 인천의 운명을 바꿔나가겠다. 시작도 완성도 박남춘”이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한편 박남춘 시장의 예비후보 등록으로 오는 6월 1일 선거가 끝날 때까지 인천시정은 안영규 행정부시장이 시장직무대행을 맡아 이끌어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