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 주민들 "무료도로 없이 유료도로만 두는 것은 위헌"
상태바
영종 주민들 "무료도로 없이 유료도로만 두는 것은 위헌"
  • 김정형 시민기자
  • 승인 2022.04.27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종국제도시 무료통행시민추진단’ 인천대교·영종대교 통행료 폐지해야... 차량시위, 기자회견

영종도 주민들이 육지를 오갈 수 있는 인천대교·영종대교 통행료를 폐지해 줄 것을 요구하며 차량시위 등 행동에 나섰다.

‘영종국제도시 무료통행시민추진단’은 26일 버스 1대와 승용차 6대를 이용해 인천대교를 달리며 차량 시위를 벌이고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현행 도로법 상 유료도로는 대체할 무료도로가 있어야만 둘 수 있으나, 영종~인천간 2개의 유료도로뿐이라고 밝혔다. 이에 헌법상의 기본권인 평등권과 이동을 제한하는 위헌적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인근 강화도만 해도 두 개의 다리 모두 무료로 통행하고 있으나 영종도의 주민들은 영종대교 이용시 일반 고속도로 보다 3배 가까운 통행료를 내고 있어 영종 주민들이 차별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영종 주민들에게는 영종대교 하부도로(인천진입)는 무료고, 인천대교는 일부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대해 주민들은 1가구당 1.5대씩 (자가용+경차 1대씩) 하루 왕복 1회로 제한되어 있으며, 주민의 법인차량도 혜택 대상이 아니라며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또 영종대교 상부도로(서울행)는 혜택이 전혀 없다며 이러한 이유로 영종 주민들은 생활비가 증가하고 지역경제도 활성화 되지 않는 경제적인 피해를 안고 있다고 밝혔다.(인천in 2022년 3월30일자 기사 참조)

관련기사 → 영종 주민 발목잡는 비싼 통행료 "지역발전의 장애물"

이날 기자회견에서 무료통행시민추진단은 6.1 지방선거 인천시장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국민의힘 유정복, 정의당 이정미 후보에게 “부당한 차별과 권리 침해를 방관하지 말고 영종국제도시 등 중구 구민에 대한 통행료 폐지를 확약하라고 요구했다.

중구 구민에게 인천대교와 영종대교 상부도로 통행료를 완전 무료화하고 양 대교 이용 시 1일 1회 통행 횟수 제한과 세대 당 1.5대 차량 대수 제한도 폐지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함께 지역기업 지원을 위해 영종 소재 법인차량에 대해서도 무료화해달라고 요구했다.

영종 주민 김규찬 씨는 이날 “매일 서울로 출퇴근을 하는데 고속도로 서울 방향으로 가면 13,200원이 들어 한달이면 30-40만원이 든다”며 그래서 “영종 주민에게 무료인 북인천톨게이트에서 다시 청라톨게이트로 입장하여 고속도로를 타며 통행료를 절감하는 통근을 매일 반복한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김씨는 많은 차량이 출퇴근 시간대에 이렇게 교통 체증을 유발하며 비용을 절감 하는 것 같지만, 고속도로를 나가서 일반 도로로 10여분 운행하여 다시 고속도로로 들어가는 동안에 소요되는 연료 소모 및 공해 발생은 국가적인 손해라며 이런 비상식적인 교통정책이 바로 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주희씨도 “영종도에 거주하면 주민은 무료로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이사를 와서 살고 있는데, 남편의 차량은 회사 법인으로 되어 있어서 매일 고속도로비를 내고 출퇴근하고 있어 한달에 40-50만원을 쓴다”고 말하고 “자세히 알아보지 않고 이사를 온 잘못도 있겠지만, 사람이 차별을 받는 것 같아 크게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영종 주민 김규찬씨(좌)와 오주희씨

시민추진단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각 당 인천시 당사를 찾아 기자회견문을 전달했다.

‘영종국제도시 무료통행 시민추진단은 ▲하늘도시 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장 연합 ▲공항신도시 아파트 연합▲사)인천시 관광협회 중구지회▲중구 체육회▲영종 용유 주민 자치회 연합▲사)영종도 발전 협의회▲사)인천시 아파트 연합 중구 지회▲영종 학부모 연대▲영종 국제 학교 시민 추진단▲인천·김포 공항통합시민 추진위원회▲제3연륙교 시민연대▲준)영종 문화 예술 협회▲영종봉사단▲영종시민연합▲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로 구성돼 있다.

더불어 민주 당사에 들어서는 영종 국제 도시 통행료 폐지 시민 추진단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당사에 들어서는 영종국제도시 통행료 폐지 시민추진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