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 직업병 안심센터’ 인하대병원에 개소
상태바
‘중부 직업병 안심센터’ 인하대병원에 개소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05.13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권역 24개 병원과 직업병 모니터링 체계 구축
인하대병원이 12일 중부권역 직업병 안심센터를 개소하고 기념 현판제막식을 열고 있다. (사진=인하대병원)

노동자의 직업성 질병을 진료 단계에서 발견하고 중대재해 수사를 지원하는 '직업병 안심센터'가 인하대병원에 문을 열었다.

인하대병원은 전날 인천·경기·강원을 관할하는 중부 직업병 안심센터 개소식을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직업병 안심센터는 고용노동부가 올해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는 직업병 안심센터는 인천과 서울·부산·대구·대전·광주 등 6곳에 설치돼 운영된다.

인하대병원과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이 구성한 컨소시엄은 인천·경기·강원 등 중부권역 병원 24곳과 업무협약을 맺고 관할 지역의 직업병 모니터링을 맡는다.

이들 병원은 직업병을 앓는 노동자가 방문하면 초기 진단을 하고 질병과 직업 간 연관성이 의심되면 직업환경전문의에게 연계한다.

또 중대재해처벌법 시행령으로 정한 24개 직업성 질병 환자가 발생하면 곧바로 관할 고용노동청에 보고하고 조사에 의학자문도 지원한다.

김영모 인하대병원장은 “네트워크를 구축한 중부권역 병원들의 협조와 적극적인 모니터링으로 국내 직업병 현황 데이터 축적에 힘을 보태겠다”며 “멀지 않은 미래에 센터의 데이터가 직업병 관련 예방사업의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