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후보, 인천교통공사 노조와 정책협약
상태바
이정미 후보, 인천교통공사 노조와 정책협약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05.13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교통정책 강화, 안전 분야 직영 추진, 인력 확충 등 협력
지하 근무자 건강권 확보, 무임수송 손실비용 국고 보전 노력
"대중교통 친환경 차량 전환과 단계적 무상교통 실시할 것"
인천교통공사 노조와 정책협약 후 기념촬영하는 이정미 후보(사진제공=이 후보 선대위)
인천교통공사 노조와 정책협약 후 기념촬영하는 이정미 후보(사진제공=이 후보 선대위)

이정미 정의당 인천시장 후보가 13일 인천교통공사 노동조합과 공공교통정책 강화를 위한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이 후보는 이날 캠프에서 김현기 위원장 등 인천교통공사 노조 집행부와 만나 ‘안전하고 편리한 인천시민의 교통권 보장과 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한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서는 ▲인천시민의 교통권 확보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대중교통 중심 운영체계 확립 등 공공교통정책 강화 ▲인천교통공사의 신규 건설 도시철도 및 트램(노면전차) 운영권 확보 ▲안전 관련 분야 직영 추진 ▲시설 유지·보수·관리 분야 등 인력 증원(94명) ▲교대 근무형태 개선 등 지하 근무자의 건강권 확보 ▲위탁 운영하는 육상교통 분야 직영 추진 ▲무임수송 손실비용의 국비 보전과 노후시설 개선을 위한 예산 확보 등에 협력한다는 내용이다.

이날 이 후보는 “기후위기 시대에 도시철도를 비롯한 대중교통 중심 운영체계 구축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며 “2030년까지 대중교통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고 단계적 무상교통을 실시해 내연 차량에서 뿜어내는 16%가량의 탄소 배출량을 과감하게 줄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어 “비용절감과 성과주의에만 매몰된 것이 혼자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다 노동자가 사망한 서울도시철도 2호선 구의역 비극의 원인이었고 이후 교통 분야 노동자들의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 일에 관심을 쏟고 있는 만큼 정책협약이 시정에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지난 2016년 국회의원 당시 개통을 앞두고 시험운행 중이던 인천도시철도 2호선이 추돌사고를 내자 현장을 방문해 안전 관련 분야 인력 추가 채용 등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정미 정의당 인천시장 후보는 “인천시민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공공교통정책 강화와 함께 교통 분야 노동자들의 생명을 지키고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