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격리 끝날까?... ‘5일 격리’ 축소 유력
상태바
코로나19 격리 끝날까?... ‘5일 격리’ 축소 유력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2.06.16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확진자 격리의무 해제 여부 17일 발표
해제 시 확진 규모 증대 전망... 국민 불안감 여전
생활지원비 등 정부 지원도 중단... 쉴 권리 침해 우려
현행 유지·축소·완전 해제 중 축소로 방향 잡힐 듯
한산해진 보건소 선별진료소 /사진제공=연합뉴스

코로나19 확진자의 7일 격리의무 해제 여부가 내일(17일) 발표된다.

16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정부는 내일 중대본 회의서 △7일 격리의무 유지 △격리일 축소 △격리의무 해제 중 하나의 방안을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변동 사항은 내주 21일(화)부터 적용될 예정이며, 격리의무가 아예 해제되는 경우를 제외하곤 약 한 달간 유지될 전망이다.

앞서 지난 4월, 정부는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최고 단계인 1단계에서 홍역·수두와 같은 2단계로 낮추며 5월23일부터는 확진자 격리의무까지 완전 해제키로 했었다.

그러나 ‘격리의무를 성급히 풀면 확진자가 다시 폭증할 수 있다’는 우려가 크게 나타나자 결국 이달 20일까지 현행 방침을 유지키로 했고, 재평가를 거쳐 다시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 안팎에선 격리일을 현행 7일에서 5일로 단축하는 방안이 유력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최근 코로나19 감소세가 확연하게 나타나고 있다곤 하나 격리의무 해제 시 유행 규모가 다시 커질 수 있다는 의료·연구진 분석이 계속되고 있고, 국민 불안정서도 아직 해소되지 않아서다.

실제로 전날 CBS라디오 ‘한판승부’ 인터뷰에 출연한 이재갑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현재 안정 상황인 것은 맞지만 (확진자 수가) 더 이상 떨어지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가을·겨울 유행 상황이 어떻게 될지 모르고, 격리 해제 시 확진자 규모가 매우 커질 수 있다는 수학 모델링 자료들이 있어 격리의무는 유지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유명순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와 여론조사기관 ㈜케이스탯리서치가 성인 1,006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발표한 코로나19 인식 조사에선 응답자 46.8%가 ‘격리의무를 유지해야 한다’고 답하기도 했다. 해제해야 한다는 응답은 36.4%로 10.4%p 더 적었다.

격리의무 해제 시 확진자에 대한 생활지원비·유급휴가비 지원도 중단되는 만큼 ‘아플 때 쉴 수 있는 권리’가 제한될 수 있다는 문제도 있다. 때문에 이를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이나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기 전엔 격리의무를 유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정부는 17일 격리의무 해제 여부를 발표하면서 결정 내용에 대한 세부 판단 지표도 함께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