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인천시당위원장 후보로 강창규·정승연 당협위원장 등록
상태바
국민의힘 인천시당위원장 후보로 강창규·정승연 당협위원장 등록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07.17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대의원대회에서 선거인단 투표로 시당위원장 선출
더불어민주당은 김교흥·맹성규 두 재선의원 간 경선 유력
국민의힘 강창규(왼쪽), 정승연(오른쪽) 당협위원장
국민의힘 강창규(왼쪽), 정승연(오른쪽) 당협위원장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인천시당 위원장 교체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양당 모두 추대가 아닌 경선으로 갈 전망이다.

16일 국민의힘 인천시당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오후 3시 시당위원장 후보 등록을 받은 결과 강창규 부평구을 당협위원장과 정승연 연수구갑 당협위원장이 출사표를 던졌다.

지난 12일 당협위원장 13명 중 6명이 모여 시당위원장 선출을 위한 회의를 진행하고 표결을 실시했으나 강창규·정승연 당협위원장이 각각 3표씩을 받아 합의추대가 무산되자 경선을 결정했고 예상대로 원외 당협위원장 2명이 나선 것이다.

당협위원장 13명 중 5곳(동구·미추홀구갑, 남동구갑, 계양구을, 서구갑, 서구을)은 공석이고 윤상현 의원(동구·미추홀구을)과 민현주 당협위원장(연수구을)은 불참했다.

시당위원장은 주로 현역 국회의원이 맡지만 국민의힘 인천 지역구 국회의원은 윤상현 의원(4선)과 배준영 의원(초선) 2명뿐으로 윤 의원은 시당위원장을 맡기엔 체급이 높은 중진이고 배 의원은 현 시당위원장이기 때문에 차기는 원외 당협위원장을 선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제5대 인천시의원을 지낸 강창규 부평구을 당협위원장과 인하대 교수인 정승연 연수구갑 당협위원장은 20~21대 총선에서 내리 낙선했다.

국민의힘 시당은 오는 20일 대의원대회를 열어 선거인단 투표로 시당위원장을 선출하는데 이날 후보 등록 후 실시한 기호 추첨에서 강창규 후보가 1번, 정승연 후보가 2번을 배정받았다.

이번에 선출되는 시당위원장은 2024년 4월 10일 치러질 22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는데 유리한 위치를 점하는데다 시당위원장 자격을 유지한 채 출마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교흥(왼쪽), 맹성규(오른쪽)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교흥(왼쪽), 맹성규(오른쪽) 의원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도 8월 7일 대의원대회를 열어 시당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인데 재선의 김교흥 의원(서구갑)과 맹성규 의원(남동구갑)이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민주당 시당위원장은 재선의 박찬대 의원(연수구갑)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됐으나 박 의원은 중앙당 최고위원 출마로 방향을 틀었다.

민주당 중앙당이 지난 12일 공지한 ‘시·도당위원장 선출을 위한 시행세칙’은 대의원 투표(투표소 전자투표) 50%와 권리당원 투표(ARS 및 온라인 투표) 50%를 합산토록 했다.

열린우리당 시절인 지난 2005년 초선 의원으로 시당위원장을 한 차례 지냈던 김교흥 의원은 정세균계로 분류돼 왔으나 현재 뚜렷한 계파 색채는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의원은 17대 총선에서 당선된 후 18~20대 총선에서 내리 3번 떨어진 끝에 2020년 21대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하기 전까지 인천시 정무부시장(민선 5기 송영길 시장 시절)과 장관급인 국회 사무총장(정세균 국회의장 시절)을 지내는 등 풍부한 정치 경험을 쌓은 것이 장점으로 꼽히지만 올해 지방선거에서 시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았기 때문에 선거 패배 책임론이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범 친문재인계로 분류되는 맹성규 의원은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지내는 등 행정 경험이 풍부하고 대표적 친이재명계인 박찬대 의원과 친분이 두터워 친문계와 친이계에서 두루 지지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상대적으로 정치 경험이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을 안고 있다는 평가가 일반적이다.

김교흥 의원은 인천시장에 대한 열망이 강하고 맹성규 의원은 박남춘 전 시장의 대학 후배이자 국회의원 지역구를 물려받은 상황이어서 이들 두 의원의 시당위원장 경선은 4년 후 인천시장 선거와도 맞물려있다는 것이 지역정치권의 분석이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모두 새로 선출되는 시당위원장이 2024년 4월 22대 총선 공천과 선거 결과에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누가 중책을 맡게 될 것인지 지역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