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청라 주민들, '시티타워 지연' 우려에 집단행동 나서
상태바
인천 청라 주민들, '시티타워 지연' 우려에 집단행동 나서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07.29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부터 LH 영종청라사업단서 천막농성과 집회
용산, 진주 LH본사 등에서도 집단 행동 예고
청라시티타워 조감도. 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청라시티타워 조감도. 사진=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 청라국제도시에 추진되는 시티타워 건설사업이 지연될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주민들이 천막농성과 집회를 여는 등 집단행동에 나선다.

29일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오는 30일부터 한 달여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영종청라사업단 인근 도로에서 시티타워 추진 관련 천막농성과 집회를 진행한다.

비대위는 이후 청라국제도시 중심지역과 서울 용산, LH 본사가 있는 경남 진주 등에서 2차, 3차 집회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비대위는 “현재까지 시티타워 관련 LH의 전향적인 입장 표명이 없고 인천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지역 정치인 반응과 대응도 미약하다”며 "아직 정신을 못차린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시티타워 실상을 알리고 동참을 호소해서 우리의 힘을 키워야 한다“며 “집회 성공 여부는 시티타워의 조속한 착공과 지지부진한 청라 현안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청라시민연합도 지난 25일부터 감사원에 시티타워 사업 지연 과정에서 LH 담당자들의 위법이 있었는지에 대해 공익감사를 청구한 바 있다. 

청라 주민들은 LH와 인천시에 같은 내용의 집단 민원을 제기하기도 했다.

청라시티타워 건설사업은 서구 청라국제도시 청라호수공원 일대 3만3,058㎡ 부지에 높이 448m의 초고층 복합타워를 건립하는 사업이다. LH가 2016년 보성산업·한양·타워에스크로우로 구성된 특수목적법인 청라시티타워(주)를 사업시행자로 선정하면서 본격 추진됐다.

여러차례 유찰 끝에 지난 2월 포스코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지만 물가 상승에 따른 공사비 증액 문제로 GMP(최대보증금액) 계약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공사비는 당초 산정된 3,032억원에서 5,000억원대까지 늘어난 상태다.

청라시티타워(주)는 최근 포스코건설과 큰 틀에서 공사비 분담률에 합의하고 이달 중 GMP 계약을 맺은 뒤 다음달 착공할 계획이었으나 LH가 늘어난 사업비에 대한 적정성 검토 등 자체 심사 절차를 밟으면서 또다시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

청라 주민들은 해당 심의에서 사업비가 타당하지 않다고 할 경우 사업비 협의를 다시 할 수도 있고, 오히려 사업비가 증가해 사업 지연이 불가피한 것으로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