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물 방치’ 동인천 민자역사 처리 방안 본격 논의
상태바
‘흉물 방치’ 동인천 민자역사 처리 방안 본격 논의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08.02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국가철도공단, 처리 방안 종합 검토키로
동인천역 민자역사
동인천역 민자역사

10년 넘게 도심 속 흉물로 방치된 동인천 민자역사를 처리하는 방안이 논의될 전망이다.

2일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국회의원(인천 동미추홀갑)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국가철도공단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동인천 민자역사 처리 방안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지난 1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허 의원이 “동인천 민자역사가 15년 동안 방치돼 원도심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다”며 정부에 대책 마련을 요구한 데 따른 조치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에 대해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국가철도공단은 동인천 민자역사를 철거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관련 예산 반영을 기획재정부에 요청했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허 의원 측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허 의원실 관계자는 “관계기관에 확인한 결과 동인천 민자역사가 철거로 방침을 세운 것은 아니다"라며 “소유권 문제와 철거비 문제 등이 복잡해 철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상 6층, 지하 3층 규모의 동인천 민자역사는 인천백화점으로 사용되다 2001년 문을 닫았다. 이어 쇼핑센터가 문을 열었으나 2008년 영업을 중단했고, 현재까지 방치되고 있다.

정부는 점용허가 기간(30년)이 만료되는 2017년 12월 동인천 민자역사를 국가 귀속하기로 결정했으나 유치권 등 사권이 설정된 데다 민간사업자의 파산 절차가 해결되지 않아 전국적인 민자역사 관리의 실패 사례로 남아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동인천역 주변에 사업비 2,300억원을 투입하는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방치된 민자역사에 대한 대책은 포함되지 않았다.

국가철도공단 관계자는 “동인천 민자역사 처리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자문을 구한 상태”라며 "현시점에서 개발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