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집중호우 피해 복구대책 마련 나서
상태바
인천시의회, 집중호우 피해 복구대책 마련 나서
  • 인천in
  • 승인 2022.08.10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위, 동구 송현동과 중구 운남동 피해 현장 방문
주민들 위로하고 복구 방안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 논의
허식 의장, 하수관거 용량 확대 및 지하 저류조 설치 등 주문
집중호우로 옹벽이 일부 붕괴한 중구 운남동 피해 현장을 살펴보는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들(사진제공=시의회)
집중호우로 옹벽이 일부 붕괴한 중구 운남동 피해 현장을 살펴보는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들(사진제공=시의회)

인천시의회가 최근의 집중호우로 인해 발생한 피해복구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의회 행정안정위원회는 10일 동구 송현동과 중구 운남동 피해 현장을 찾아 주민들을 위로하고 복구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폭우로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송현동에서는 주택 벽면 붕괴로 5명의 이재민이 생겼고 운남동에서는 옹벽이 일부 무너져 내려 34명이 대피하는 등 인천 곳곳에서 크고 작은 피해가 속출했다.

이날 신동섭 시의회 행정안전위원장은 “이번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시민들께 위로를 드린다”며 “시의회가 시와 적극 협력해 신속하게 피해를 복구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토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허식 의장과 이봉락 제1부의장은 9일 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해 비상근무 중인 공무원들을 격려하고 호우 상황 및 응급복구 현황을 보고받은 뒤 저지대 상습침수지역에 대한 근본 대책 수립을 주문했다.

이날 허 의장은 “상습침수지역에 대한 하수도 정비와 함께 하수관거 용량 확대 및 지하 저류조 건설 등 근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에서는 지난 2017년 7월 시간당 100㎜ 안팎의 집중호우가 내려 저지대의 주택·상가·공장 등 5,336채가 침수되고 반지하에 사는 주민 1명이 사망하는 등 큰 피해가 발생했다.

시는 당시 수차례의 대책회의를 통해 수해의 원인을 ‘20년 강우빈도(시간당 최대 77㎜ 감당)로 설치한 하수관로의 막힘 등에 따른 처리용량의 현저한 감소’로 규정하고 ‘하수관로 용량 확대는 2조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저지대 지하에 대규모 저류조를 건설하는 것이 대안’이라고 결론 냈으나 동양장사거리 인근 등을 대상으로 검토한 대규모 지하 저류조는 구체적 계획 수립 없이 유야무야된 상황이다.

다만 소규모 지하 저류조 설치는 2018년 12월 지역에서는 최초로 착공한 소래구역 2곳(어시장 입구 소공원과 유휴지 지하, 빗물 6,688톤 저장 능력)이 지난해 준공된데 이어 ▲구월지구(어린이공원 지하 1,700톤) ▲간석지구(중앙공원 내 희망의 숲 지하, 3만5,300톤) ▲부평6지구(세모공원 지하, 1만1,000톤) ▲석남1지구(완충녹지 지하, 3만5,000톤)는 공사 중이다.

우수저류시설은 집중호우 때 빗물을 가뒀다가 비가 그치면 펌프로 퍼올려 하수도를 통해 방류하는 지하 구조물로 도시계획시설로는 유수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