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추경에 결식우려 아동 급식단가 인상분 반영해야”
상태바
“인천시 추경에 결식우려 아동 급식단가 인상분 반영해야”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2.08.16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16일 성명
“현 지원액으로는 한 끼도 못 먹어... 서울·경기는 이미 인상”
편의점 도시락 찾는 학생(아래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는 자료사진) /GS리테일 제공

인천시 추가경정예산안에 결식우려 아동에 대한 급식단가 인상분이 반영되지 않자 인천 시민단체가 반발에 나섰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6일 성명을 내 “인천시는 치솟는 물가를 반영해 아동급식 단가를 즉시 인상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결식이 우려되는 계층의 급식단가를 인상해 추경에 즉각 반영하라”며 “민생 패싱이 되지 않도록 ‘민생경제민관협의체’ 구성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이 단체는 이날 시가 발표한 2022년도 제1회차 추경안에 결식우려 아동에 대한 급식단가 인상 예산이 반영되지 않자 이같이 반발하고 있다.

현재 시는 기초생활수급자 가구 및 한부모 가족 아동, 사회복지관·지역아동센터 복지프로그램 이용 아동 등 1만3천여명을 ‘결식우려아동’으로 규정해 하루 7,000원(1식)씩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가파른 물가 상승률에 비추어 봤을 때 이 금액으로는 제대로 된 한 끼를 먹을 수 없어 즉각적인 인상이 필요하다는 게 이 단체의 주장이다.

단체는 “관내 물가표를 살펴보면 현 지원액으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은 김밥과 짜장면 밖에 없다”며 “이에 많은 아이들이 몇 끼니 분을 모아서 사용하거나 편의점에서 인스턴트 음식을 먹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경기도는 물가상승률을 고려해 올 8월부터 아동급식단가를 7,000원에서 8,000원으로 올렸다”며 “인천(6.4%)은 7월 기준 서울(5.5%), 경기(6.2%) 보다도 물가상승률이 높지만 민생위기 해결에선 가장 뒤처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단체는 “그런데도 시는 내년부터 인상분을 반영한다는 입장”이라며 “밥을 굶고 있는 아이들에게 내년까지 기다리라고 하는 것이 유정복 시장의 민생위기 대책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단가를 1,000원씩 인상한다고 했을 때 추가로 필요한 예산은 고작 3억6천만원”이라며 “추경에 물가 인상분을 즉각 반영해 민생을 돌볼 것을 시와 시의회에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인천시, 제1회 추경 편성... 1조7,235억원 증가한 14조8,677억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