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9호선 직결 3년째 공회전... “유정복·오세훈 직접 풀어라”
상태바
공항철도·9호선 직결 3년째 공회전... “유정복·오세훈 직접 풀어라”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2.08.26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서울시, ‘사업비 분담’ 실무진 협의만 3년째 계속
영종 주민들, 인천시장 · 서울시장 직접 담판 요구
"윤 대통령 공약 사항... 총리 개입·지자체장 등판 필요"
서울9호선 전동열차
서울9호선 전동열차

“과장, 국장급은 됐다. 이제는 유정복·오세훈 시장이 직접 나서라”

26일 인천 영종 주민들이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이같이 불만 섞인 목소리가 속속 나온다. 20여년째 말로만 계속되고 있는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사업’에 대한 것이다.

주민들은 유정복 인천시장이 직접 뛸 것을 주문하고 있다. 그동안 수십 차례에 걸쳐 국토부·인천시·서울시 간의 실무진 회의가 이뤄졌으나 성과가 없었던 탓이다.

지난 24일 국민의힘 배준영 의원(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주재로 열린 과장급 실무진 간담회에서도 답은 나오지 않았다. 그가 주재한 간담회도 이번이 벌써 6번째다.

서울시는 사업 주체가 아닌 인천시에 연간 약 70억원의 운영비를 분담하라 요구하고 있다. 사업 수혜 대상 중 80% 가량이 인천시민인 만큼 연간 추산액의 75% 가량은 인천시가 내야 한다는 논리다.

반면 인천시는 시설비 40억원+α 정도는 분담할 수 있으나 법령상 운영비 분담은 불가하다는 입장으로 팽팽히 맞서 사업 진척은 늘 제자리다.

2019년 11월 시설비 문제로 처음 시작된 ‘사업비 분담 갈등’이 지속된지도 3년이 다 돼 간다. 갈등 초기에 두 지자체가 타협을 이뤘다면 직결사업은 내년 상반기께 준공을 앞두고 있을 전망이었다.

하지만 이들 두 지자체는 아직까지도 각자의 입장 외 추가 협의가 가능한 ‘제2·제3 대안’에 대해선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공항철도-9호선 직결 노선도 /인천시 제공
공항철도-9호선 직결 노선도 /인천시 제공

주민들이 유 시장의 직접 등판을 바라는 건 이 지점 때문이다. 이 사안은 결국 어느 한 쪽의 양보나 대승적 결단이 없다면 해결되지 않을 문젠데, 정책 결정 권한 없이 틀 안에서만 움직여야 하는 실무진을 내보내봤자 결과는 같을 수밖에 없다는 게 주민들 생각이다. 

따라서 어떤 타협점을 찾든, 상대방의 양보를 받아내든 지자체장이 직접 나서 사안을 조속 해결해야 한다는 게 이들의 요구다.

주민들은 이 사업이 윤석열 대통령의 후보시절 공약이란 점도 강조하고 있다. 이는 대통령이나 국무총리가 직접 개입해야 한다는 의미 외에도, ‘행정파트너로서 함께 국정을 운영해 나갈 책임이 있는 지자체장들이 대통령 공약사업 이행에 적극성을 띄어야 한다’는 뜻으로 주민들 사이서 통용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 주민은 “과장, 국장급 실무진 협의로도 안 된다면 단체장이 직접 만나 결판을 짓는 수밖에 없다”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결단력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도 “주민들에겐 GTX-D 보다도 당장의 공항철도·9호선 직결이 절실하다”며 “인천의 ‘무능’ 이미지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시장이 적극 행보를 보여 달라”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 내달 초 유 시장이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경기지사와 두 번째 회담을 갖고 현안사안을 논의한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으나 시장 공식 일정에 등록돼 있지는 않은 상태인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앞서 인천시는 윤 대통령이 후보 시절 밝힌 계획에 따라 국무총리실이 이 사업 관련 중재에 나설 것으로 기대, 연내 합의점을 찾아 2024년부터 기본·실시설계 및 차량구매에 들어간다는 구상을 세우기도 했으나 아직까지 이와 관련한 총리실 측의 움직임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