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인천 서구 분구, 중구·동구 통합, 영종국제도시 독립구 분구
상태바
[속보] 인천 서구 분구, 중구·동구 통합, 영종국제도시 독립구 분구
  • 인천in
  • 승인 2022.08.31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가 제시한 기초자치단체 행정체계 개편 방안

인천시 기초자치단체 행정체계가 2개 군·8개 구에서 2개 군· 9개 구로 개편된다.

서구가 서구와 검단구(가칭)로 분구되고, 중구와 동구는 제물포구(가칭)로 합쳐지며, 영종국제도시는 영종구(가칭)로 독립 분구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31일 이같은 기초자치단체 행정구역 개편안을 발표했다.

유 시장은 현행 2개 군·8개 구 체제는 1995년에 결정된 것으로 27년 동안 행정적, 사회적 여건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유지되고 있어 시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행정구역 조정과 분구를 통해 2개 군·9개 구 행정체제로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31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행정구역 개편안을 설명하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31일 인천시청 공감회의실에서 행정구역 개편안을 설명하고 있다.

인천시가 공개한 행정구역 개편안은 다음과 같다.

 

[생활권에 따른 행정구역 조정]

□ 중구(14만), 동구(6만) → (가칭) 제물포구(10만) / (가칭) 영종구(10만)

중구와 동구 간 행정구역 변경은 지난 2010년대부터 꾸준하게 언급될 정도로 오래된 이슈다. 중구는 영종지역과 내륙지역으로 생활권이 완전 동떨어져 있으며, 영종도에 중구 제2청사가 개청하는 등 행정의 이원화로 비효율성이 증가하고 있다. 동구는 항만 및 배후시설 중심의 도시이며, 인천항 등 항구가 많은 중구의 내륙지역과 경계가 모호하며 생활권도 상당히 유사하다.

동구와 중구의 내륙지역을 하나의 자치구인 제물포구로 합치고 영종지역은 영종구로 나누어, 생활권에 따른 조정을 통해 주민불편을 최소화한다. 제물포구는 민선8기 1호 공약인 제물포 르네상스의 중심지로, 영종구는 항공·해양·레저 산업을 포함한 뉴홍콩시티의 중심지로의 발돋움이 기대된다.

 

[인구증가에 따른 분구]

□ 서구(57만) → 서구(38만) / (가칭) 검단구(19만)

서구는 인천에서도 인구가 가장 많고 면적도 내륙지역에서는 가장 넓다. 서구의 면적(118.5㎢)은 동구(7.1㎢), 미추홀구(24.8㎢), 계양구(45.5㎢)와 부평구(32㎢)를 합친 면적보다 넓다. 공항철도·공항고속도·아라뱃길 등 교통인프라가 서구를 남·북으로 분리하고 있으며, 검단지역은 과거 김포군에서 서구에 편입(’95년도) 되면서 다른 서구지역과 문화적 차이가 존재하며, 이곳에 서구검단출장소가 설치되는 등 행정의 비효율성 또한 증가하고 있다.

현재 인구는 57만명 정도이지만 청라, 루원, 검단 등 지역에 신도시 개발이 계속되고 있어, 향후 인구가 70만명 이상으로 전망된다. 검단지역에만 앞으로 10만 명 이상의 인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구증가에 따른 분구가 불가피한 상황으로 현재 서구의 남쪽은 서구로, 북쪽은 검단구로 조정한다.

 

[추가검토대상]

□남동구(51만)

남동구 내 구월2지구에 3기 신도시가 예정되어 있어 앞으로도 인구가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신중한 접근을 위해 주민의견을 경청한 후 중앙부처와 협의하여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