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9호선 직결 위해 인천시가 운영비 분담 고려해야"
상태바
"공항철도·9호선 직결 위해 인천시가 운영비 분담 고려해야"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2.09.05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정복 시장 상대 시의회 시정질문서 신성영 의원 질의
“서울시의 부당 요구 맞지만 인천시민 혜택이 모두 상쇄”
“협의 통해 연간 분담액 50억원 이내로 낮춰 추진해야”
서울9호선 전동열차
서울9호선 전동열차

사업비 분담 문제로 수년째 표류하고 있는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사업’ 재추진을 위해 인천시가 기존 입장을 접고 분담에 나서는 게 어떻겠냐는 제안이 인천시의회에서 나왔다.

5일 유정복 인천시장을 상대로 한 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신성영 의원(국힘·중구2)은 “이 사업은 영종·청라·계양 거주 100만명 이상 시민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사업”이라며 이같이 제안했다.

그는 “물론 이 사업은 국가와 서울시 주관 사업이기 때문에 인천시가 사업비(운영비)를 부담하는 것은 부당한 것이 맞다”며 “하지만 이 사업으로 인한 엄청난 혜택을 봤을 때 (사업비 분담) 당위성은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신 의원에 따르면, 직결 노선 개통 시 서울 강남권으로 출퇴근하는 인천 시민들의 출퇴근 소요시간이 현재보다 최소 10분 가량 단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따라 이 사업은 기대효과 측면에서 인천발 KTX 사업 이상의 당위성을 갖는다는 게 그의 견해다.

신 의원은 “인천시는 법령 상 운영비를 부담할 수 없다는 입장인데, 뒤집어 생각해 시장께서 전례가 없는 시정을 펼치는 선구자가 돼 주시길 바란다”며 “대의적 관점에서 접근해 적극 추진해 달라”고 부탁했다.

이어 “협의를 통해 서울시가 요구하는 연간 운영비 분담액 60~70억원을 약 50억원 이내 정도로 낮추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유 시장은 “향후 메가시티로의 발전전략 수립을 위해선 교통체계의 선제적 개편이 필요하다는 입장에 공감한다”며 “노력해 보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 사업은 두 노선이 만나는 김포공항역에서 궤도를 연결해 인천공항 2터미널에서부터 서울 강남권(중앙보훈병원역)까지 환승 없이 쌍방향 이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현재 궤도연결 공사가 완료돼 전기·신호시스템 설치 및 차량제작 등 부차적 절차만 남은 상태인데, 사업 주체인 서울시(공동주체 국토부)가 돌연 “주 수혜 대상이 인천 시민들인 만큼 인천시도 사업비를 분담해야 한다”며 추진을 중단해 지난 수년간 공회전만 거듭해 왔다.

서울시는 인천시가 시설비 40억원에 더해 운영비(연간 약 60~70억원)까지 분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인천시는 시설비 40억원+α는 분담할 수 있으나 시가 이 사업의 주체가 아닌 만큼 법령상 운영비 분담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