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운동연합, 오존 농도 낮추는 대기관리정책 수립 촉구
상태바
인천환경운동연합, 오존 농도 낮추는 대기관리정책 수립 촉구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2.09.15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환경기준만 엄격... 실질적 감축 노력은 미흡”
“경유차 배출가스 기준 강화 및 유기용제 최소화 필요”

인천 시민단체가 대기 중 오존 농도를 낮출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기관리정책 수립을 정부에 촉구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15일 논평을 내 “오존은 자외선을 막는 이로운 역할을 하지만 지표상의 과도한 오존은 인체·생태계 등에 막대한 손상을 주기도 한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 단체는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대기 중 오존 농도는 2016년을 기점으로 1989년 대비 2배 이상 높아졌다”며 “저성장 시나리오를 적용해도 2050년엔 인천의 오존 농도가 2000년 대비 2.3ppb 증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되면 일일 사망자 수가 최대 0.46% 증가하고, 천식 입원 위험은 1.39%까지 늘 것으로 예측된다”며 “한국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 엄격한 오존 환경기준을 채택하고 있지만, 정작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질적인 저감 노력은 미흡하다”고 비판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국내 오존 대기환경기준은 △8시간 평균 0.06ppm △1시간 평균 0.1ppm 이하다. 그러나 환경기준 달성 현황(8시간 평균 기준)은 매년 0~0.4%를 맴돌고 있다.

이에 대해 단체는 “고농도 오존은 질소산화물과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풍부할 때 주로 발생한다”며 “대기환경기준 제정에만 그칠 게 아니라 이러한 오염물질을 실질적으로 감축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질소산화물은 자동차에서 가장 많이 배출되는 만큼, 노후 경유차·화물차에 대한 배출가스 기준 및 관리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며 “도장시설·세탁소 등 생활환경·사업장에서 주로 나오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감축을 위해 유기용제 사용도 최소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