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특사경, 어린 꽃게 잡은 어선 2척과 판매한 업소 2곳 적발
상태바
인천 특사경, 어린 꽃게 잡은 어선 2척과 판매한 업소 2곳 적발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10.05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사 거쳐 검찰 송치,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 벌금
꽃게 TAC(총어획허용량) 초과로 수산과가 고발한 어선 1척도 수사
인천시 특별사법경찰의 어린 꽃게 조업 여부 단속 모습(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 특별사법경찰의 어린 꽃게 조업 단속 모습 (사진제공=인천시)

어린 꽃게를 불법 포획한 어선과 이를 유통한 판매업체 등이 인천시 특별사법경찰에 단속됐다.

인천시 특별사법경찰은 지난 7월부터 최근까지 꽃게 불법어업 및 유통 근절을 위한 기획수사를 벌인 결과 체장(두흉갑장) 6.4㎝ 이하의 어린 꽃게를 불법포획한 어선 2척과 어린 꽃게를 유통한 판매업체 2곳을 적발했다고 5일 밝혔다.

A 어선은 포획이 금지된 어린 꽃게 약35㎏을 잡아 입항한 뒤 운반차량에 싣다가 단속됐고 B 수산물 판매업체는 어린 꽃게를 보관·진열·판매하다가 적발됐다.

‘수산자원관리법’은 포획·채취가 금지된 수산자원을 잡거나 이를 판매 등 유통할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하고 있다.

또 TAC(총허용어획량)를 초과해 꽃게 포획 정지명령을 받았으나 조업을 강행한 어선 1척은 수산과의 고발에 따라 수사 중이다.

연평도의 꽃게잡이 어선과 서해특정해역에서 꽃게를 잡는 어선들은 연간 어획량을 할당받는데 TAC 초과에 따른 포획·채취 정지명령을 위반한 경우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시 특별사법경찰은 적발 및 고발된 어선 3척(TAC 위반 1척 포함)과 수산물 판매업체 2곳을 수사를 거쳐 검찰에 송치하고 어선들은 관할 기초자치단체에 통보해 행정처분토록 할 예정이다.

안채명 시 특별사법경찰과장은 “이번 수사는 인천의 주요 수산자원인 꽃게를 보호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어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라며 “어린 꽃게 포획 및 유통 행위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단속과 수사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