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에 대한 청소년의 가치관과 의식, 태도는?
상태바
성에 대한 청소년의 가치관과 의식, 태도는?
  • 김정형 객원기자
  • 승인 2022.10.11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종학부모연대 '내일을 여는 학교 Youth Day' 열어
성교육 등 청소년 프로그램 6교시 진행
학생들 "미래를 계획하는 시간 '감사' "

영종도에는 청소년이 쉴만한 장소가 많이 없다. 청소년상담센터도 하나 없다. 누구나 겪는 사춘기의 고민을 들어주고 필요한 대화를 나누는 곳이 없다. 그래서 학부모들이 직접 나서서 프로그램을 만들어 청소년을 위한 행사를 기획한다.

영종학부모연대가 10월 10일 인천시 중구 사회적경제팀과 청소년을 위한 'Youth Day' 행사를 열었다.

장소는 중구 하늘 중앙로 225에 위치한 내일을 여는 학교(학교장 류성자)’ . 이곳 역시 시민들이 운영하는 청소년을 위한 학교이다

모집된 20명의 학생들은 강사 류성자 학교장의 지도에 따라 움직인다단체는 4개의 모둠으로 나누었다. 모둠의 학생들은 중2 부터 고3 까지 대개 처음 만난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도움을 주는 대학생 모둠장이 있다.

 

1교시는 알지 못하는 학생들로 이루어져 있기에 서로를 알아가는 라포 형성 시간이다. 자기 이름표를 만들고 조이름을 정하고 응원구호도 정하면서 학생들은 새로 만난 모둠에 적응하였다.

첫 번째 미션은 퍼즐 맞추기이다. 5명의 조원은 각각 협동하여 퍼즐을 맞추었다.

각 조의 요원들은 말없이 신속하게 움직인다. 150 조각의 퍼즐인데 이들의 행동은 모두 동시에 빨라지면서 20분 만에 완성한 팀이 나온다. 곧이어 나머지 팀들도 임무를 수행했다빨리 해야 한다는 생각에 다른 생각하지 않고 대화 없이 미션 수행에만 열중하니 빨리 퍼즐을 완성한다.

퍼즐 맞추기에 열중하는 학생들
퍼즐 맞추기에 열중하는 학생들

2교시는 푸드 아트 길고 동그란 여러 모양의 과자를 나누어주고 임무를 수행하는 시간이다. 즉 자신의 이름을 과자로 표현한다. “나의 이름은 나의 존재이며 브랜드이다. 이름을 가짐으로써 자신은 남에게 인식된다는 생각으로 완성하는 것이다.” 모두 재미있게 자신의 이름이 과자로 표현되어 그 의미를 조원에게 알리면서 수업이 일단락된다.

푸드 아트 - 본인 이름 쓰기
푸드 아트 - 본인 이름 쓰기

다음 과제는 잔잔한 음악이 흐르는 가운데 생명의 탄생과 태아기 사춘기 청년기- 결혼기(출산)-부모의 역할을 말하는 시간이다. 생명의 존귀함과 일생을 살아가는 과정을 생각한다. 이후 조별로 자유토론이 대학생 조장의 주도하에 이루어진다. 학생들은 진지하게 인생을 말하며 서로의 생각들을 토론한다.

3교시

질문 : 이 땅에 남자와 여자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질문 : ()이 우리에게 주어진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질문 : 결혼과 가정을 형성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자유토론 후 발표하는 시간이다. 중학교에서 고등학교에 이루어지는 모둠 학생의 연령 차이에도 불구하고 성에 대한 생각은 나름 성숙한 태도로 발표를 한다. 질문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은 대개 건전하고 성숙하게 형성되어 있음을 알게 된다.

4교시 : 성에 대한 가치관과 의식과 태도를 알아보자

청소년의 이성교재에 대한 학생들의 답변

유익한가 그렇지 않은가? 2/3의 학생이 유익하다. 1/3의 학생은 학습에 방해된다.통제하기 어렵다는 반응

이성 교재는 언제 시작 하는게 좋을까?

2 정도라고 많이 답함

 

2. 청소년기 스킨십 인내와 절제

어디까지 허용해야 하나요? (학생들의 답변)

- 중학생은 손잡고 다니기, 뽀뽀하기

- 고등학생은 책임질 수 있는 한계까지

 

3. 청소년기 무책임한 스킨십의 결과에 대한 질문에 대한 학생들의 답변

어떤 결과가 발생할 수 있을까요?

해서는 안되는 일이지만 임신이 된다면 무한 책임을 져야 한다.

 

4. 자신의 생각과 다를 때 거절하는 방법에 대한 토론

(성적 강요 행동에 대한 대처) 서로 토론을 하며 나온 말을 정리한다.

비교적 어린학생들의 답변 : (학교에서 교육 받은 노랫 말로 ) 안되요, 싫어요, 하지 마세요

고등학생들의 답변 : 상대가 기분 나쁘지 않게 말한다.

 

5. 피하기 어려운 음란물의 유혹

음란물을 보게 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학생의 대답 (일부답변) 성적요구 해소이다. - (일부답변) 중독성이라고 본다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 시간 관리를 못해 하는 일에 방해가 된다.

 

자유 토론 및 발표

지난 날의 실수에 대해 경우 자신에 대한 이해에 대한 조별 토론을 정리해 보았다.

살아가면서 성 욕구에 대한 에너지 해소는 잘못하면 삶을 파괴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정체성을 이해하여 책임감 있는 행동 자세를 갖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5교시

1. 결과 - 나의 인생 목표를 다시 보게 한다.

(강사) 오늘의 소중함과 중요함의 가치는 내일의 행복한 나를 만들어 갈 수 있다.

2. 사랑의 의미와 가치

순결(참사랑의 행위, 남녀가 서로를 위하고 신뢰하는 성윤리의 법칙)에 대한 가치를 이해하고 결단하는 마음을 갖기 위해 나에게 쓰는 편지를 쓰고 타임캡슐에 담아두었다. 다음 모임에서 열어보고 스스로 노력했는지 점검하는 시간을 갖기로 약속하며 강의를 마쳤다.

 

6교시

마술사초빙 마술공연 , 노래 댄스 공연 관람.

김대윤 마술사
김대윤 마술사
치어리더 공연 발표자 고1. 김율민
치어리더 공연 발표자 고1. 김율민

강의를 들은 학생들의 평 :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성에 대한 생각이 올바르다는 것을 알았다."

"인생에 대한 깨달음을 얻었다. 삶을 돌아보고 미래를 계획하는 시간이었다. 오늘 수업을 진행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