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나’를 버리고, ‘진짜 나’를 찾아라!
상태바
‘가짜 나’를 버리고, ‘진짜 나’를 찾아라!
  • 윤세민
  • 승인 2022.10.12 0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세민 교수의 자기계발 칼럼 - ‘소통과 대화’]
(7) 자기 존중감의 개발
“나의 죽음을 적에게 알리지 말라!”고 외쳤던 이순신 장군은 높은 자기 존중감을 통해 누란의 백성과 나라를 구해냈다.

긍정적 자기 인식과 자기 수용 

타인과 소통할 때 자기 존중감, 즉 자존감이 떨어지는 사람은 흔히 ‘심리적 화장’을 하곤 한다. 심리적 화장이란 없는 데도 있는 척, 모르는 데도 아는 체 등 자신의 상태나 수준을 과장하거나 연기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다 보면 상대와의 사이에는 거짓의 벽과 허울이 쌓이게 마련이다. 즉, 소통이 아닌 불통으로 가는 것이다.

건강한 소통을 위해선 당연히 ‘심리적 화장’을 한 ‘가짜 나’에서 속히 벗어나야 한다. 아울러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습관(선입견, 거짓평가, 자포자기 등)도 버려야 한다.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할수록 자존감은 높아지게 마련이다. 그리기 위해선 우선 올바른 ‘자기 인식과 자기 수용’부터 가져야 한다. ‘진짜 나’를 찾는 길이다. 냉철한 반성과 성찰 통해 자신을 올바로 깨닫는 것이다. 그래서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를, 사랑받기 충분한 존재인지를 발견하고 깨달아야 한다.

이렇게 긍정적으로 자기 스스로를 인식하고 수용하다 보면 어느새 타인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 나를 제대로 이해하고 사랑할 때, 상대방도 제대로 이해하고 사랑하게 된다. 그러면서 자신과의 소통은 물론이고, 타인과의 소통도 원활해지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생겨지는 ‘균형 잡힌 건강한 자기 존중감’은 자신은 물론 자신과 관련된 인간관계와 사회관계를 균형 있게 또 건강하게 만든다.

 

자기 존중감을 개발하라

그렇다면, 이러한 자기 존중감을 어떻게 개발할 수 있을까?

위에서 언급한 긍정적 자기 인식과 자기 수용에서 출발하면 된다.

1.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비관적 생각에 치우치면 부정적 결과를 낳기 싶다. 가령, 시험을 앞두고 “나는 잘해내지 못할 거야”라는 생각을 가지면, 실제로도 시험을 망칠 가능성이 높다. 반대로 ‘잘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면,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라도 긍정적으로 맞닥뜨릴 수 있다. 만약 실패했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스스로 그간의 노력을 인정해주고 작게라도 목표를 달성했다는 데 의의를 두도록 하자.

2. 자신을 용서하라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실수를 저지르면 자신을 질타하거나 창피해하며 이를 극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실수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저지르는 행동으로, 순간의 잘못이 인생 전체를 좌지우지하지 않는다. 자신을 용서하고 다시는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자기를 격려하라

자존감이 낮고 비관적인 사람은 혹 성과를 낳더라도 자신의 성과를 제대로 인정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능력이 충분하고 열심히 노력했음에도, 자신을 과소평가하고 실수에 예민하기에 부정적인 결론에 도달하는 것이다. 항상 자신을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아 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스스로를 격려하고 칭찬하면 긍정적인 에너지를 길러 좋은 성과로 이어지게 된다.

4. 자신을 통제하라

자기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타인의 평가와 피드백에 흔들리지 말라. 타인의 피드백을 받아들일지 말지는 최종적으로 자신이 결정하는 것이다. 자기 정체성과 자존감은 자신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고 평가하는가에 좌우된다. 내 삶은 내가 주인공이다.

5. 자신의 기준과 원칙을 만들라

타인의 기준과 원칙에 끌려다니지 마라. 자기 스스로 결정하라.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기준과 원칙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타인의 요구에 수동적이지 말고 자신의 기준과 원칙에 따라 결정하라. 그런 만큼 남들을 당신의 기준과 원칙에 끌어들이지도 마라.

6.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찾고 이를 부각시켜라

자신의 강점과 장점을 제대로 알고 있는가? 자신이 정말 좋아하고 정말 잘하는 것을 제대로 찾아보아라. 그러면 자신이 얼마나 멋진 사람인가를 알 수 있다. 자신의 강점과 장점들을 찾아내고 그것의 진가를 인정하라. 그리고 그 강점과 장점을 확실한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남들도 충분히 인정할 만큼 이를 부각시켜 나가라.

7. 끊임없이 자기 개발을 위해 노력하라

자기를 개발하려는 노력 자체가 자긍심과 자존감을 고양시킨다. 자기 개발을 정성껏 기획하고 공부하고 실천하라.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하고, 규칙적인 운동에도 임하라. 이런 노력들이 자기통제능력을 증진시키며, 결과적으로 자존감을 증진시킬 것이다.

8. 타인의 자존감도 존중하라

내 자존감이 중요한 만큼 타인의 자존감도 중요하다. 우선 타인에 대한 시각을 긍정적으로 바꿔라. 상대방의 입장과 의견과 인격을 존중할 때 내 입장과 의견과 인격도 존중받는 법이다. 그러면서 나와 상대방의 자존감이 함께 성장하는 것이다. 우리는 서로 배려하고 사랑하고 존중하는 이웃인 것이다.

 

‘가짜 나’를 버리고, ‘진짜 나’를 찾아라

긍정적 자기 존중감 개발과 향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긍정적 자기 인식과 자기 수용이 중요하다. 위의 지침들을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바로 적용해 보라. 곧 건강한 자아, 열린 자아를 찾게 될 것이다. 부정적이고 편협한 자아에서 벗어나 내면의 근원적 존재인 진정한 자아를 찾게 될 것이다.

‘가짜 나’를 버리고, ‘진짜 나’를 찾아라! 진정으로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존재이고, 사랑 받기에 충분한 존재인가를 깨닫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