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탄소 다배출 공정전환 지원사업' 나서
상태바
인천시, '탄소 다배출 공정전환 지원사업' 나서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10.20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공모 선정, 내년까지 8억5,000만원 투입
기업 컨설팅, 근로자 교육훈련, 전략 수립
탄소중립 추진 관련 기업과 근로자 피해 최소화
탄소 다배출 공정전환 지원사업 개요(자료제공=인천시)
탄소 다배출 공정전환 지원사업 개요(자료제공=인천시)

인천시가 탄소중립 추진 과정에서의 기업과 근로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탄소 다배출 공정전환 지원사업’에 나선다.

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2022년 탄소 다배출 공정전환 지원사업’ 공모에서 선정돼 8억5,000만원(국비 5억1,000만원, 시비3억4,000만원)을 들여 내년까지 인하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과 공동으로 사업을 수행한다고 20일 밝혔다.

'공정전환'은 탄소중립을 위한 산업구조 전환 과정에서 산업·지역·근로자의 피해·부담을 사회적으로 공유하는 것이다.

구체적 사업내용은 ▲공전전환 컨설팅(기업별 탄소배출 수준에 맞춰 공정전환의 여건을 분석하고 진단, 25개사 내외) ▲근로자 대상 교육훈련(탄소중립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저탄소 업종으로의 전환을 위한 신사업 직종전환 교육, 170명 내외) ▲공정전환 전략 수립(산·학·연·관 소통체계 구축·운영을 통한 지역 맞춤형 공정전환 전략 및 로드맵 수립)이다.

정부는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4대 투자전략을 수립하고 저탄소 산업구조로의 공정전환을 집중 추진하고 있으며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확정했는데 산업부문은 전체의 35.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인천의 제조산업은 매출액 기준 전체 산업에서 30.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 기계, 전기·전자, 석유·화학제품 등 탄소 다배출 업종이고 제조업체의 95.1%가 종업원 50인 미만 소기업이어서 탄소중립을 이행해야 하는 산업환경 변화에 취약한 구조다.

이남주 시 산업진흥과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과제인 탄소중립 이행 과정에서 인천지역 제조업체들이 큰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이번 ‘탄소 다배출 공정전환 지원사업’을 계기로 지역 제조업체들이 변화하는 산업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탄소중립 실현 기반 조성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