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분향소, 시민 편의는 어디?... 접근성 떨어지고 주차난 우려도
상태바
인천 분향소, 시민 편의는 어디?... 접근성 떨어지고 주차난 우려도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10.31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 2층 대회의실서 운영... 타 지자체 대부분 1층에 설치
일대 주차난도 우려... 인천시 “행안부 지침 따른 것”
이태원 참사 인천 합동분향소. 사진=인천시
이태원 참사 인천 합동분향소. 사진=인천시

이태원 압사 참사로 희생된 고인들을 위한 인천 합동분향소가 접근성이 떨어지는 곳에 설치되는 등 시민들의 편의는 외면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1일 인천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30분부터 인천시청 2층 대회의실에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운영한다.

인천시는 이날부터 참사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분향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운영 시간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다.

그러나 정작 시민들의 편의는 고려하지 않고 단순한 행정편의로만 위치를 선정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시청은 민원인이 출입하려면 민원실 등을 통해 출입 카드를 별도로 지급을 받아야 할 정도로 평소 외부인의 통제가 자유롭지 못한 곳이다.

인천시는 홈페이지에 알림만 게시했을 뿐 시민들에게 별도의 분향소 설치 안내를 하지 않았다.

접근성에 대한 지적도 나온다. 서울시는 이날부터 많은 시민들이 추모할 수 있도록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운영한다.

경남도는 창원시 경남도청 광장에, 울산시는 울산시청 1층 시민홀에, 경기도는 수원 남부청사와 의정부 북부청사 1층 로비에, 충남도는 홍성군 홍북읍 충남도청 1층 로비에 분향소를 설치 중이다.

대다수 지자체가 접근성이 좋은 광장이나 1층 로비 등에 분향소를 설치했으나 인천은 2층 대회의실에 분향소를 마련한 것이다.

시민들의 애도와 추모 발걸음이 잇따를 경우 주차난에 따른 혼잡도 우려되고 있다.

인천시청 주차장은 시청뿐만 아니라 시의회, 시교육청 등 각종 관공서가 몰려 있어 평소에도 공무원과 민원인 등 차량으로 극심한 주차난을 겪는 곳이다.

인천시는 정부 지침에 따라 분향소를 설치했고 조문 기간에는 출입 카드가 없어도 청사 출입이 가능하도록 조치했다는 입장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청사 내부에 분향소를 설치하라는 행정안전부 지침에 따른 것”이라며 “분향소를 야외에 설치한 서울시의 경우 행안부 지침이 내려오기 전에 먼저 설치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사고와 관련해 인천시가 서울시로부터 공식 통보받은 인천시민 사망자는 현재 5명(외국인 제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