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디한 라이프 스타일, 채식에서 오는 매력적인 몸
상태바
트랜디한 라이프 스타일, 채식에서 오는 매력적인 몸
  • 이현주
  • 승인 2022.11.04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현주 박사의 채식이야기]
(4) 나이 들어도 늙지 않는 사람들의 비밀
근육질의 스타 아놀드 슈왈제네거. 완전 채식주의자다.

내가 초·중·고교를 다니는 동안,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가 많았던 근육질 스타는 아놀드 슈왈제네거(Arnold Schwarzenegger)였다. 2003년부터 8년간 캘리포니아 주지사를 역임한 그는 완전 채식주의자로 알려져 있는데, 2015년 파리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COP)에서 육식을 줄이는 것이 기후 변화를 늦출 수 있다며 기후 변화정책에 채식 식단을 장려하는 구체적인 법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연설하기도 했다.

 채식 운동선수들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더 게임 체인저스

그는 제임스 카메론(James Cameron) 감독과 함께 채식을 권장하는 광고 영상에 출연하고 채식 운동선수들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더 게임 체인저스(The Game Changers)’를 만들었다. 중국 정부가 13억 인구로부터 심각하게 배출되고 있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2030년까지 육류 소비를 50% 줄이자고 촉구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영화 ‘아바타’를 제작, 감독한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영화 속 ‘나비족’의 이야기가 실제로 재현되고 있는 현실을 알리기 위해 환경 운동을 하고 있다. 현재 열대우림 지역은 방목 사육, 공장식 축산, 농경지로의 토지 변경, 팜유와 커피 생산을 위한 주변 숲 침식 등의 원인으로 70% 이상이 파괴된 상황이다.

서구 사회에서 채식 식단은 건강에 대하여 지극히 관심이 많은 트렌디한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다. 실제로 채식인들은 매우 건강하고 매력적인 몸을 가지고 있고 정신력 또한 강건하여 나이 들어서도 활력적으로 일선에서 일하고 있다.

‘고기없는월요일’ 창시자 시드 러너(Sid Lerner)

‘고기없는월요일(Meatless Monday)’ 창시자인 시드 러너(Sid Lerner)는 90세가 가까워졌는데, 아침마다 진행되는 스태프 회의에 연필을 귀에 꽂고 조용히 앉아 모든 이야기를 경청한다. 또한 뉴욕시청 앞에서 야구모자를 눌러 쓰고 피케팅을 한다. 2019년부터 뉴욕시청은 빌 드 블라시오(Bill de Blasio) 시장을 선두로 매주 월요일과 공식적인 행사 장소에서 채식 식단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뉴욕시의 모든 공립학교에서는 주1회 채식을 제공하는 ‘고기없는월요일’을 시행하고 있다. 시드 러너가 아직도 현역으로 일을 한다는 것보다는 그가 여전히 활동가로서의 감각을 잃지 않고 활력 넘치게 일하고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고기없는월요일' 창시자인 폴 매카트니

비틀스의 전 멤버이자 영국 ‘고기없는월요일(Meat Free Monday UK)’의 창시자인 폴 매카트니는 고령임에도 코로나19로 국경 문이 닫히기 전까지 전 세계 투어를 다니면서 활발한 음악 활동을 해왔다. 그의 콘서트는 세 시간 정도 진행되는데, 단 한 명의 게스트 없이 혼자 악기를 바꿔가며 열정적으로 관객과 호흡한다. 고기없는월요일과의 인터뷰에서 ‘어떻게 그렇게 건강하고 젊게 일을 즐길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채식을 하면서 동물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비건 채식인 돈 마샬(Donald Marshall)과 동갑인 그의 아내 다이안(Diane Marshall)

내가 좋아하는 친구인 비건 채식인 돈 마샬(Donald Marshall)은 캐나다인으로 50년 넘게 치과의사로 일하다가 은퇴 후에도 친환경 정책을 제안하는 등 활발하게 살고 있다. 90세의 나이에도 그는 직접 만든 보트를 타고 아내와 함께 여행을 다니고 보트 안에서 명상하는 것을 즐기곤 했다. 최근에는 벤쿠버의 요트협회에서 회원들을 교육하는 실무 총책임자를 맡았다. 그를 만날 때면 전기차를 직접 운전하고 나타난다.

동갑인 그의 아내 다이안(Diane Marshall)은 힐링 써클(Healing Circle)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은퇴 후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사람들과 노숙자를 돕는 일을 해왔고, 재활용센터를 직접 설립하여 브리티쉬 컬럼비아(British Columbia) 주의 보웬섬(Bowen Island)의 쓰레기 문제를 적극 해결해왔다. 그녀는 은퇴 후, 시인으로 활동 중이다. 다이안은 내게 내게 맛있는 비건 쿠키를 구워주기도 하고, 직접 시를 낭송해주기도 한다. 그들 부부가 나타나면 주변 사람들이 그들을 경외하는 눈으로 맞이한다. 그 또래 노인들이 대부분 무기력하게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과 달리 삶을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즐기면서 세상에 헌신하고 존경받으며 나이 들고 있다.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은 분명 아주 매력적이고 건강하다. 그들은 자신들의 건강 비결이 바로 채식이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아버지의 죽음을 지켜보면서 비건이 된 피트니스 트레이너로 일하고 있는 프랭클린 바에즈(Franklin Baez)비건이 된 피트니스 트레이너로 일하고 있는 프랭클린 바에즈(Franklin Baez)

뉴욕을 방문했을 때 나는 뉴욕 스포츠센터에서 피트니스 트레이너로 일하고 있는 프랭클린 바에즈(Franklin Baez)를 소개받았다. 그의 아버지는 심혈관계 질환으로 사망했는데, 아버지의 죽음을 지켜보면서 그는 식단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하여 절실히 깨닫고 비건이 되었다고 한다.

그는 비건이 된 이후, 모든 면에서 새로운 인생을 살고 있다고 말했다. 한때 뉴욕 런 어웨이에서 패션모델로도 활동했던 프랭클린은 대부분의 보디빌더들이 40~50대가 되면 심혈관계 질환에 취약해지고 선수로 활동하기 어려워지는데, 비건 채식을 하는 사람들은 나이와 상관없이 체력 유지가 쉽고 근육 또한 잘 유지된다고 이야기한다.

단백질 공급원으로 퀴노아, 현미, 귀리 등의 통곡물류와 밀싹, 새싹 채소, 브로콜리 등의 녹색 채소, 컬러 푸드 채소를 즐겨 먹고 아몬드, 호두와 같은 견과류를 가까이 한다고 비결을 이야기한다. 비건 채식 식단으로 바꾼 후 그는 성관계 지속시간이 더 길어졌으며 더 활력적으로 즐길 수 있게 되어 여자친구가 좋아한다고 했다. 또한 채식 전에는 감정의 기복이 심해서 어떤 날은 우울하고 어떤 날은 기분 좋은 변화가 무쌍했다면, 채식을 한 이후에는 감정이나 몸의 리듬에 큰 기복이 없고 일관성 있게 좋은 날들이 유지된다고 했다.

운동선수들이 비건 식단으로 바꾼 후의 긍정적 변화들, 또는 비건 채식을 하는 운동선수들의 놀라운 결과들에 대한 다큐멘터리와 기사가 쏟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NBA 선수들 가운데 채식 식단을 선택한 사람들은 그들이 채식을 한 이후, 훨씬 더 건강해졌고 체중 관리에 대한 부담과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졌으며 에너지가 넘친다고 말한다. 이 선수들은 채식이 그들을 더 잘 자고, 빨리 깨어나게 하고, 염증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며 코트에서 더 멋진 모습으로 만들었다고 이야기한다.

미국 ‘책임 있는 의료를 위한 의사회(Physicians Committee for Responsible Medicine)’의 보고에 의하면 식물성 식단은 심혈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지구력 운동선수들에게 매우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다고 말한다. 채식하면 건강의 균형을 잃을까봐 걱정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채식 안에서도 특정 채소들만 편식하는 경향이 있다. 1천가지 이상이 되는 다양한 채식재료들 안에서 영양의 균형을 살려 먹는다면, 채식만으로도 충분히 건강하게 장수하며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비건레시피 – 적양배추 스테이크]

 

재료

적양배추스테이크 레시피

[적양배추스테이크]

적양배추 1/2 개

방울토마토 3 개

[드레싱]

올리브유 1 큰술

발사믹식초 1 큰술

맛간장 1 큰술

홀그레인 머스터드 1 큰술

다진마늘 1 작은술

레몬즙 1 큰술

[토핑]

식용 꽃

쏘렐(또는 어린잎)

고수잎

아몬드 슬라이스

레몬즙

https://www.youtube.com/watch?v=VEu9O_9d4z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