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한국환경공단, '환경소음 IoT 측정망 구축사업 업무협약'
상태바
인천시와 한국환경공단, '환경소음 IoT 측정망 구축사업 업무협약'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11.08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50곳과 지방 45곳 수동측정망의 자동화 및 일원화 협력
내년 110곳에 이어 2025년까지 294개 지점으로 확대 구축
소음관리지역 지정과 각종 개발사업 소음대책 반영 등 활용
유정복 인천시장(오른쪽)과 안병옥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이 '환경소음 IoT 측정망 구축사업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오른쪽)과 안병옥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이 '환경소음 IoT 측정망 구축사업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환경소음 수동측정망을 자동화하면서 대폭 늘리고 국가·지방으로 이원화된 체계를 일원화한다.

시는 8일 환경부 산하 공기업인 한국환경공단과 ‘환경소음 사물인터넷(IoT) 측정망 구축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인천에는 국가 50곳, 지자체 45곳 등 95개 지점에 환경소음 수동측정망이 있지만 분기별 1일, 약 30분 정도만 가동해 순간적으로 발생하고 소멸하는 지역의 소음도 파악에 뚜렷한 한계를 안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달부터 지자체 최초로 시비 9억원을 투입해 110개 지점을 목표로 ‘환경소음 IoT 측정망’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소음 IoT 측정망’은 24시간 소음을 자동 측정함으로써 특정지역의 소음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소음관리지역 지정과 각종 개발사업의 소음대책 반영 등을 통해 환경피해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스마트 소음관리시스템(IoT 측정망) 구축’은 환경부의 ‘제4차(2021~2025) 소음진동관리 종합계획’에 따른 것으로 시는 국비 지원을 적극 요청해 2025년까지 ‘환경소음 IoT 측정망’을 294개 지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국환경공단과의 업무협약 체결은 ‘환경소음 IoT 측정망’ 구축 및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일원화, 환경소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음저감대책 수립 등에서 협력하기 위한 것으로 특히 지역의 ‘환경소음 측정망’을 한국환경공단의 ‘국가소음정보시스템’과 연계할 수 있게 되면서 전산시스템 구축 및 유지비용 약 10억원을 절감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유정복 시장은 “한국환경공단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국가·지방으로 이원화된 ‘환경소음 수동측정망’을 ‘IoT 기반 자동측정망’으로 일원화하고 소음저감대책 수립 등에서도 협력함으로써 시민들의 소음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