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료원 인공신장실 운영 중단, 적십자병원 응급실 마취과 의사 1명"
상태바
"인천의료원 인공신장실 운영 중단, 적십자병원 응급실 마취과 의사 1명"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11.15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공공의료포럼, 공공병원 인력 및 예산 확충 촉구
"권역 책임의료기관인 길병원은 의료 인력지원 외면...
시가 인력 확충 계획 수립하고 보건분야 예산 확대해야"
인천공공의료포럼 등의 공공병원 인력 및 예산 확충 요구 기자회견(사진제공=포럼)
인천공공의료포럼 등의 공공병원 인력 및 예산 확충 요구 기자회견 사진제공=포럼)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인천·부천지역본부와 인천공공의료포럼이 인천시에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인력 및 예산 확충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15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인천의료원 인공신장실은 담당 전문의가 없어 지난 3월부터 운영이 중단됐고 인천적십자병원은 지난달 응급실을 다시 개소했으나 마취과 담당의가 1명뿐으로 응급수술이 가능할지 우려된다”며 “인천시민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인천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시는 인천의료원과 인천적십자병원의 필수 의료인력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하지만 공공의료 컨트롤타워 역할을 전혀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권역 책임의료기관인 길병원이 지역 책임의료기관인 인천의료원의 의료인력 지원 요구를 외면하고 있는데 길병원을 설득하거나 예산지원 방안 등 대안을 마련해야 할 시는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길병원이 정부로부터 각종 지원을 받으면서도 권역 책임의료기관으로서의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그 권한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2020년 권역·지역 책임의료기관 제도를 도입하고 지난해 길병원을 인천의 권역 책임의료기관, 인천의료원과 인천적십자병원을 지역 책임의료기관으로 각각 지정했다.

이날 인천공공의료포럼 등은 인천시에 ▲공공병원 인력 확충 계획 수립 ▲보건분야 예산 확대 ▲(가칭)공공의료 민관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공공병원 인력 확충은 단기적으로 ▲지역간호사제 시행 ▲공공의료 종사자 처우개선 ▲공중보건 장학제도 도입, 장기적으로 지역 공공의대 설립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보건분야 예산 확충은 공공병원 인력 확충과 기능 보강을 위한 선결 조건인데 시의 보건분야 예산은 전체의 2.3%에 그치고 그나마 국비 지원에 따른 지방비 매칭 사업과 의료급여특별회계를 제외하면 자체사업 예산은 약 199억원(전체 예산의 0.17%)에 불과한 만큼 유정복 시장 임기 내 보건분야 자체사업 예산을 1%로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문이다.

(가칭)공공의료 민관협의체 구성은 ‘인천시 공공보건의료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보건의료 관련 노동자·시민단체’를 포함토록 했으나 감염병전문병원 유치와 인천제2의료원 설립 운동 등을 주도한 자신들을 제외한 것은 부당한 만큼 공공의료 강화 종합계획 수립 등을 논의하기 위한 별도의 민관거버넌스를 만들자는 것이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인천·부천지역본부와 인천공공의료포럼은 자신들의 요구사항에 대해 시가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할 것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