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5호선 연장 매듭 풀렸지만... 세부 노선 논란 이어져
상태바
서울5호선 연장 매듭 풀렸지만... 세부 노선 논란 이어져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11.16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단신도시연합 "노선 갈등에 골든타임 놓칠 수 있어"
인천 서구, 지역 정치권은 대광위 방문해 검단 경유 요구
대광위 "컨트롤타워 역할해 지자체 간 합의 이끌겠다"
서울지하철 5호선
서울지하철 5호선 전동차

정부의 김포 신도시 건설 및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계획 발표로 그동안 꼬여 있던 서울5호선 수도권 서북부 연장사업의 매듭이 풀렸지만 세부 노선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검단신도시연합은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일부 정치권과 주민단체가 특정노선을 주장하고 있다”며 “교통 개선의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김포시가 5호선 유치를 위해 건설폐기물 처리업체와 차량기지를 받아들이고 주도권을 잡아가는 상황에서 지역 간 노선 갈등으로 골든타임을 놓칠지 모른다는 우려가 크다”고 했다.

이어 “당초 국토부 목적대로 검단신도시와 한강신도시 주민들의 교통 불편이 빠르게 해소될 수 있도록 각 지자체가 서로 양보하며 빠르게 세부 노선을 협의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은 전날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정책국장을 만나 "서울5호선 연장에 따라 서울의 건폐장을 김포로 이전한다고 해도 인접 생활권인 서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건폐물 수송차량이 서구 도로를 이용한다면 이는 건폐장을 행정구역상 김포로 이전하는 것일 뿐 결국 피해는 서구 주민이 떠안는다"며 "서구가 5호선 연장 협의체에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강범석 인천 서구청장이 15일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관계자와 만나 서울5호선 연장사업과 관련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인천 서구 

또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국회의원(인천 서구을)은 전날 국토부 대광위 본부장을 만나 5호선 연장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대광위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앞서 인천시와 민주당 인천시당도 5호선 연장 관련 업무협약에서 인천이 배제된 점에 유감을 표시하며 연장 노선이 검단을 경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지난 11일 2기 신도시인 김포한강신도시 인근에 4만6,000가구 규모의 김포한강2 신도시를 조성하고 5호선을 김포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국토부 발표와 함께 서울시와 김포시, 서울 강서구는 5호선 연장 관련 업무협약을 맺고 서울 방화동 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 처리업체 이전 등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그러나 국토부가 구체적인 노선계획을 언급하지 않고 추후 인천시, 경기도, 김포시 등과 협의해 세부 노선을 결정하겠다고만 밝혀 인천 패싱 등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와 관련 국토부 대광위 관계자는 “5호선 연장 노선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세부 노선은 인천·서울·경기와 긴밀히 협의해야 한다”며 “대광위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 지자체 간 합의를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